세계의 게임 개발자들 - 1편

kaijer 작성일 05.12.18 17:5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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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내공 : 상상초월


David W. Bradley
세계 3대 RPG(지금은 많이 그 위세가 꺽였지만) 위저드리 시리즈의 제작을 담당했던 게임 디자이너이자 프로그래머.
1988년부터 게임제작을 해오기 시작한 1세대 출신 개발자.

Sir-Tech 에서 3편(5, 6, 7)의 위자드리 시리즈를 담당했으며, Origin Systems에서 사이버 메이지라는 액션게임을 제작했다. 1995년에는 Heuristic Park라는 회사를 설립하며, Wizards & Warriors(2000) 와 Dungeon Lords(2005)를 발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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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zardry VI의 타이틀 화면과 Wizardry VII Gold의 플레이 장면 >



그의 작품은 굉장히 심오하고 철학적이라 게이머로 하여금 한번쯤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게임들이 많으나 유저를 잘 고려하지 않는 게임디자인한 덕분에 한 평론가로부터 '궤변을 늘어놓는다'라는 평까지 받는다. 네트핵의 영향 때문인지 몰라도 던전탐험식의 게임이 대부분이며 이 던전 CPRG의 기원이 위저드리로 부터 시작이 된다.

캐나다에 본사가 있는 써택은 위저드리 8과 위저드엔 소서리 개발이후 패쇄되었다.

주요작품
※ Dungeon Lords (2005), DreamCatcher Interactive Inc.
※ The Temple of Elemental Evil: A Classic Greyhawk Adventure (2003), Atari, Inc.
※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European Edition (2000), Eidos Inc.
※ Wizards & Warriors (2000), Activision Publishing, Inc.
※ Falcon 4.0 (1998), Atari Interactive, Inc.
※ CyberMage: Darklight Awakening (1995), ORIGIN Systems, Inc.
※ Wizardry: Crusaders of the Dark Savant (1992), U.S. Gold Ltd.
※ Bane of the Cosmic Forge (1990), Sir-tech Software, Inc.
※ Wizardry V: Heart of the Maelstrom (1988), Sir-tech Software, Inc.


Bill Roper
22575449_92x120.jpg 지난 94년부터 2001년까지 블리자드를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로 자리잡게한 핵심 멤버다. '워크래프트2', '타이즈오브타크니스',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2' 등을 개발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며 명성을 떨쳤다.

빌로퍼는 샌 매테오(San Mateo)에 있는 블리자드 노스의 부사장으로 내부의 개발팀 뿐만 아니라 외부의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최고 책임자였다. '워크래프트2',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의 프로듀서로 '디아블로2',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수석프로듀서 등 '블리자드'에서 가장 성공적인 상품에 직접적으로 참여했고 이 게임들의 매뉴얼 디자인 및 성우로 직접 게임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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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크래프트 2 >



청소년기 포크기타와 게임과는 상관없는 세월을 보낸 빌로퍼는 아홉 살때부터 섹스폰을 불며 음악에 심취했으며 캘리포니아 스테이트 주립대학에서 상업음악을 전공했다.

재즈와 록을 특히 좋아했던 그가 게임과 인연을 맺은 것은 게임음악 작업을 위해 블리자드의 계약직 사원으로 입사하면서 부터다.

당시는 급여가 적어 일주일에 40시간씩 타자를 치는 일까지 하며 밤을 새워 일을 했다고 한다.

그가 본격적으로 개발에 참여하게 된 것은 96년 출시된 '워크래프트2'부터. 게임을 천성적으로 좋아 하다보니 베타테스터 역할을 자임하게 됐고 게임을 보는 그의 예리한 눈과 의견이 하나, 둘 회사에 채택되기 시작하면서 능력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결국 그는 음악작업뿐 아니라 프로그램 개발에 직접 참여한다. 그가 세계 최고의 게임개발자로 등장한 것은 그로부터 불과 2년 후. 그가 직접 프로듀서한 '디아블로'가 전세계적인 대히트를 기록한 것이다. '디아블로'는 당시 D&D 룰에 입각한 정통 롤플레잉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던 게임업계의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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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의 센세이션은 정말 대단했다! >



'디아블로'에 이어 그의 '스타크래프트'는 국내 게이머들에게 남다른 의미를 주게 된다. 국내에서만 총판매량 300만장이 넘는 전무후무한 대기록을 남기며 산업과 문화 모든 측면에서 '스타크래프트 신드롬'을 일으켰다.

그런 그가 2003년 7월 돌연 블리자드를 퇴사하고 캘리포니아에 게임 개발사인 플래그쉽 스튜디오를 직접 설립해 차기작 개발에 전념해왔다

빌로퍼는 그 누구 보다도 게임을 상업화 하는데에 있어서는 탁월한 사람이다. 새로운 게임을 창조하는 모험보다는 기존의 결과물을 재창조 하여 상업화시키는데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 하는데 당시 북미 PC게임의 정체기시절에도 북미게임의 자존심이라고 일컬어 지는 CGW에서 일본게임을 벤치마킹하고 그것을 통한 재창조를 이룬 인물이라고 기억되어진다.

주요작품
※ Psychonauts (2005), Majesco Entertainment Company
※ Warcraft III: The Frozen Throne (2003), Blizzard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I: Reign of Chaos (2002), Blizzard Entertainment Inc.
※ Diablo II: Lord of Destruction (2001), Blizzard Entertainment Inc.
※ Kingdom Under Fire (2001), Gathering
※ Diablo II (2000), Blizzard Entertainment Inc.
※ Diablo II (Collector's Edition) (2000), Blizzard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 Battle.net Edition (1999), Blizzard Entertainment Inc.
※ StarCraft (1998), Blizzard Entertainment Inc.
※ StarCraft: Brood War (1998), Blizzard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 The Dark Saga (1997), Electronic Arts Inc.
※ Diablo (1996), Blizzard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 Beyond the Dark Portal (1996), Blizzard Entertainment Inc.
※ Justice League Task Force (1995), Acclaim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 Tides of Darkness (1995), Blizzard Entertainment Inc.
※ BlackThorne (1994), Interplay Productions
※ Warcraft: Orcs & Humans (1994), Blizzard Entertainment Inc.


Bruce Shelley
22575454_150x207.jpg 브루스 쉘리는 미국 시카고에서 태어나 볼티모어에서 자라났다. 그는 시라큐스 대학과 뉴욕의 포레스티 대학을 다니면서 삼림생물학을 전공했으며 버지니아 대학에서 그의 공부를 계속했다. 그곳에서 그는 전략보드 게임인 Risk & Stratego에 재미를 느껴 개발에까지 손을 댄다.

1980년 그는 버지니아 대학 친구들과 함께 Crown Enterprises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The Lord of the Rings 의 토대가 되는 게임을 제작하기에 이른다. 그게 그의 첫번째 일이었다.

1980년 초 Strategy & Tactics 매거진은 그의 첫번째 퍼블리셔가 되었으며 American Civil War를 토대로 제작, 판매하기에 이른다.

그는 Avalon Hill에서 일하면서 전쟁게임과 보드게임을 디자인 했으며 SPI에서 1830, Titan, 그리고 다른 많은 전쟁게임 제작에 참여를 한다. 그는 후에 프로토 타입의 중요성과 플레이에 의한 디자인이 보드 게임을 디자인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믿었다. 쉘리는 시드 마이어의 Pirates에 감명을 받아 보드게임 대신 컴퓨터 게임을 제작하기로 하고 Microprose라는 개발사를 설립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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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작 AOE와 레일로드 타이쿤 >



MicroProse에서 그는 시드마이어와 같이 Railroad Tycoon (1990), Covert Action (1990), 그리고 Civilization (1991)을 제작한다.

시드마이어는 쉘리에게 좀더 과학적으로 게임디자인에 대해 생각하는 법을 가르쳤고, 그런 기초구상들은 게임에서 게임으로 이어져 오게 되었고, 또한 플레이에 의한 프로토타입과 디자인에 대한 그의 믿음을 확신시켜주었다. 쉘리는 5년후 MicroProse를 떠났고 프리랜서 작가가 되어 5개의 전략게임 가이드북을 저술하게 된다.

1995년 2월, 그는 앙상블 스튜디오에 있는 토니 굿맨이라는 오래된 친구를 만나게 되고 거기서 디자이너로서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 Age of Empires (1997) 제작에 참여, 도와주게 된다. 또한 AOE의 확장팩과 후속편 제작에도 참여하게 되고, 2003년까지 총 1100만 카피를 판매하게 만든다. AOE의 성공으로 앙상블의 게임에서 그는 수석디자이너가 된다.

PC Gamer 매거진은 1999년 25명의 "Game Gods"에 한명으로 그를 선정했고, GameSpy는 2002년 게임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8위로 그를 선정했다. 2000년부터 인터랙티브 아트 앤 사이언스 아카데미 (the Academy of Interactive Arts and Science) 이사회 멤버로도 활동하고 있다.

주요작품
※ Age of Empires III (2005), Microsoft Game Studios
※ Age of Mythology: The Titans (2003), Microsoft Game Studios
※ Age of Mythology (2002), Microsoft Game Studios
※ Age of Empires II: The Conquerors Expansion (2000), Microsoft Game Studios
※ Age of Empires II: The Age of Kings (1999), Microsoft Game Studios
※ Age of Empires: The Rise of Rome (1998), Microsoft Game Studios
※ Age of Empires (1997), Microsoft Game Studios
※ Sid Meier's Civilization II (1996), MicroProse Software, Inc.
※ Sid Meier's CivNet (1995), MicroProse Software, Inc.
※ Sid Meier's Colonization (1994), MicroProse Software, Inc.
※ Peter Pan (1993), Electronic Arts Inc.
※ Sid Meier's Civilization (1991), MicroProse Software, Inc.
※ Sid Meier's Covert Action (1990), MicroProse Software, Inc.
※ Sid Meier's Railroad Tycoon (1990), MicroProse Software, Inc.
※ Silent Service II (1990), MicroProse Software, Inc.
※ F-15 Strike Eagle II (1989), MicroProse Software, Inc.
※ F-19 Stealth Fighter (1988), MicroProse Software, Inc.


Jordan Mechner
22575457_281x400.jpg 그의 첫번째 작품은 예일대에 재학중이던 1984년에 만든 Karateka(1984)이다. 영화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가라데카 제작에 그의 동생이 달리고 점프하는 모습을 촬영한 사진과 같은 실사에 색을 입혀 만화와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로토스코프(Rotoscope)를 사용햇는데, 이 덕분에 가라데카는 부드럽고 사실적인 애니메이션 구현이 가능했다.

발과 손을 이용해 적들을 물리치며 감금되어 있는 공주를 구출하는 것이 목적인 이 게임은 엔딩이 매우 훌륭했는데 만약 플레이어가 공주를 지나쳐 뛰어가면 공주의 발차기가 작렬하면서 게임오버가 되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 그러나 공주의 앞으로 걸어나가면 진정한 엔딩을 맛보게 되는데 이 작품을 만들던 때가 예일대 학생으로 있을때였다.

1989년 그의 두번째 고전 명작 게임 Prince of Persia를 만들게 된다. 가라데카처럼 Brøderbund를 통해 발매된 이 게임은 역시 로토스코프를 이용해 주인공의 달리기, 기어오르기 동작등에 적용되었으며, 후속작 Prince of Persia 2: The Shadow & The Flame (1993)은 많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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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녹색화면의 가라테가를 기억하는 인물이 과연 얼마나 될까? >



이후 1993년,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개발 그룹, Smoking Car Productions을 설립하고 유명한 오리엔트 특급 열차를 배경으로 한 The Last Express를 제작한다.

이 게임에서 그는 다시한번 로토스코프를 적용하기로 하는데 그 규모는 여태껏 자신이 만들었던 게임들에 규모와는 달리 방대한 것이었다. 그렇게 완성된 게임은 게임 자체로 본다면 독특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완성도가 높은 어드벤쳐 게임이었지만, 출시된 시기가 공교롭게도 1인칭 슈팅과 빠른 액션이 게임계를 평정하던 시기인지라 상업적으로는 실패한 게임이 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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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운의 명작 라스트 익스프레스 >



2003년 Ubisoft는 Prince of Persia의 4번째 이야기 Prince of Persia: The Sands of Time를 출시했으며, 여기에 메크너도 참여했으며 Prince of Persia: The Sands of Time의 후속편인 5번째 이야기 Prince of Persia: Warrior Within 까지만 참여하기로 한다.

현재 그는 시나리오 작업과 비디오 게임 디자인을 하는데에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중이며 컴퓨터와 비디오 게임에 사용된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질을 혁신시킨 인물로 통한다..

주요작품
※ Prince of Persia: The Sands of Time (2003), Ubisoft Entertainment
※ Prince of Persia 3D (1999), Learning Company, The
※ The Last Express (1997), Brøderbund Software, Inc.
※ 4D Prince of Persia (1994),
※ Prince of Persia 2: The Shadow & The Flame (1993), Brøderbund Software, Inc.
※ D/Generation (1991), Mindscape Inc.
※ Prince of Persia (1990), Brøderbund Software, Inc.
※ Karateka (1984), Brøderbund Software, Inc.


Ron Gilbert
22575462_150x169.jpg 론 길버트는 게임 디자이너이자 프로그래머이며 프로듀서였다. 매우 잘 알려진 작품으로는 LucasArts의 Maniac Mansion 과 Monkey Island 시리즈를 포함한 여러 고전 어드벤쳐 게임을 들수 있다.

길버트는 물리학 교수의 아들로 오레곤의 작은 마을에서 자랐다. 고교시절엔 어셈블리를 독학하였으며,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 프로그래머로써의 그의 재능에 쏟아부었다.

길버트의 최초 경력은 톰 맥팔란과 함께 그래픽 베이직이라 불리우는 프로그램을 작성중이던 대학 시절로 돌아간다. 1983년 그들은 HESware라고 불리는 샌프란시스코 지역회사에 프로그램을 팔았다.

그의 작업에 깊은 인상을 받은 HESware는 길버트에게 같이 일하자고 제안을 했으며, 그곳에서 반년정도 보내면서 Commodore 64 (C64) 플랫폼의 액션게임을 프로그램했다. 하지만 출시되지는 못하고 회사는 사업을 접게 된다. 그후, 훗날 LucasArts의 전신이 된 Lucasfilm Games에 합류하게 된다. 거기서 그는 Lucasfilm Atari 800 게임들을 C64로 포팅하며 지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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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드벤쳐 게임의 중흥기를 연 매니악 맨션 >



1985년 미친 과학자가 살았던 어둠의 Victorian mansion에 관한 LucasArts의 게임을 직접 제작할 기회를 갖게 된다.

론 길버트와 그래픽 디자이너 게리 위닉과의 대화를 통해 매니악 맨션의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그는 게임 제작을 위해 SCUMM(Script Creation Utility for Maniac Mansion) 이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만들게 된다.

이 SCUMM은 이후 몇년간 Lucas Film을 통해 선보인 여러 어드벤처 게임 제작에 계속 사용된다. 텍스트 기반의 어드벤처를 플레이했던 경험이 었던 길버트는 이런 전통적인 어드벤처와의 차별을 두고 싶어했다. 그래서 생각해 낸게 타이핑 하지 않는 어드벤쳐 게임이었다. 플레이어가 원하는 동작을 키보드로 타이핑하는 대신 화면에 표시된 동작들의 목록을 선택하고 다시 화면상의 물체를 클릭, 원하는 동작이 행해지는 방식의 게임을 제작한 것이다.

길버트의 게임을 잘 살펴보면 게임이 다소 거치면서도 유머로 가득찬 대사와 함께 진행된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런 특징은 어드벤쳐 장르의 퍼즐이 가지고 있는 이미 정해진 상황이라는 약점을 피해 가는데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는 훗날 유머가 어드벤처 장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렇게 주장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는 L.A에 있고 현재 플레이어가 처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필이 필요하다고 해보지요. 그런데 게임의 설정상 연필은 뉴욕에 있습니다. 사실 현실성을 따지자면 연필 같은 단순한 물건을 L.A에서 구할수 없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입니다. 그러나 이전까지의 많은 어드벤처들은 그냥 그런 식으로 퍼즐을 던져주고는 플레이어를 무조건 뉴욕으로 가도록 만듭니다. 유머는 어드벤쳐가 가지고 있는 이런 약점을 장점으로 바꿔줄수 있습니다. 퍼즐을 풀기 위해 말도 안되는 방법을 제시할수도 있고, 또 유머러스한 상황을 배경으로 제시한다면 설사 그것이 L.A에는 연필이 없다는 말도 안되는 상황이라도 플레이어들은 불평없이 그 상황을 받아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를 웃게 만들수 있다면 플레이어가 게임의 내용에 의문을 가지고 고민하는일도 없어지는 것입니다."

매니악 맨션은 루카스 아츠의 게임 개발 역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엉뚱하고 별난 유머,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훗날 많은 게임에 영향을 주었다.

Indians Jones and The Last Crusade를 제작시엔 짧은 개발 일정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완성했으나 엔딩부분에서 약간의 의견이 갈리기도 했다. 다른 동료는 심각한 분위기의 엔딩을 원했지만, 그는 유머러스한 분위기의 엔딩을 원했기 때문. 결국 이 둘의 의견을 절충, 두가지 엔딩이 랜덤하게 나오는 방식이 채택이 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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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옥의 명작, 원숭이 섬의 비밀과, 인디아나 존스 >



1990년 그는 The Secret of Monkey Island를 제작, 출시한 해이기도 하다. 농담과 비꼬는 듯한 대사로 가득찬 이 게임은 게임에 등장하는 퍼즐마저 대화를 통해 진행되었다. 이 게임의 성공은 이후 Lucas Film 이 어떤 게임을 내놓아야 할지를 결정해주었다.

하지만 90년대 중반 어드벤처 정체기를 맞이함으로써 그의 활약도 시들어지기 시작한다. 그는 Lucas Arts에서 나와 Humongous Entertainment 로 이적, Putt-Putt, Freddi Fish, Pajama Sam와 Backyard Sports series를 제작하고, Cavedog Entertainment에선 Total Annihilation 을 프로듀싱하지만 그리 좋은 결과를 얻진 못한다.

주요작품
※ Diablo II (2000), Blizzard Entertainment Inc.
※ Escape from Monkey Island (2000), LucasArts
※ Total Annihilation: Kingdoms (1999), Cavedog Entertainment
※ Total Annihilation: The Core Contingency (1998), Cavedog Entertainment
※ The Curse of Monkey Island (1997), LucasArts
※ Total Annihilation (1997), GT Interactive Software Europe Ltd.
※ Freddi Fish 2: The Case of the Haunted School House (1996), Humongous Entertainment
※ Pajama Sam: No Need to Hide When It’s Dark Outside (1996), Humongous Entertainment
※ Freddi Fish and the Case of the Missing Kelp Seeds (1995), Humongous Entertainment
※ Full Throttle (1995),
※ Putt-Putt Saves the Zoo (1995), Humongous Entertainment
※ Day of the Tentacle (1993), Erbe Software, S.A.
※ Fatty Bear's Birthday Surprise (1993), Humongous Entertainment
※ Sam & Max Hit the Road (1993), LucasArts
※ Indiana Jones and the Fate of Atlantis (1992), LucasArts
※ Putt-Putt Joins the Parade (1992), Humongous Entertainment
※ Monkey Island 2: LeChuck's Revenge (1991), LucasArts
※ Loom (1990), Lucasfilm Games
※ The Secret of Monkey Island (1990), Lucasfilm Games
※ Indiana Jones and The Last Crusade: The Graphic Adventure (1989), Lucasfilm Games
※ PHM Pegasus (1988), Electronic Arts Inc.
※ Zak McKracken and the Alien Mindbenders (1988), Lucasfilm Games
※ Maniac Mansion (1987), Lucasfilm Games
※ Koronis Rift (1985), Activision, Inc.

출처 : 웹상 이곳 저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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