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내공 : 어중간
게임내에서의 커뮤니티성을 만드는게 제일 어렵지 않을까요?
솔직히 커뮤니티성이 강하다는 WOW도 어떻게 보면 도적이라는 직업은 엄청 소외되었고
COH(시티오브히어로즈)도 거의 강제성을 띄는 파티플레이로 사람들간의 커뮤니티를 이루는
것은 좋았지만...그 파티를 형성하고 또 유지하기가 무척이나 어렵다는 겁니다. (렙이 올라갈수
록 파티원 구하기는 하늘의 별따기랍니다). 강제성을 띄는 커뮤니티보다는 예를들어 뮤나
리니지처럼 서로 합심하여 무언가 이루면(공성을 한다는가 하는 그런..)그에 따른 보상이
나오는 그런 시스템이야말로 궁극의 커뮤니티가 이루어지지 않을까요? 혼자해도 되지만 함께
모이면 두렵지 않다. 즐겁다. 무언가를 해냈을 때 뿌듯하다. 온라인게임 최대의 재미라고 생
각합니다. 와우도 이제는 거의가 만랩들이 처음하는 유저들은 정말 외롭게 키우죠. 길드에
들지 않는 한은... 만랩때까지 인던한번 못가보고 필드에서만 무한노가다를 해야되는 불상사
마저 겪을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받아서 함께하고 함께 즐기는 그런점은 참 좋게느껴졌습
니다...예를 들어서 무법항에서 얼라들이 와서 호드들 다굴 치고 있으면 서버 전지역에 있던
호드들 그롬골에 뭉쳐서 무법항쓸고 북쪽으로 전진하죠.....솔직히 자신에게는 거의 이득도
되지 않는 그런 팀플레이마저도 와우에서는 하나의 큰 힘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점이
와우의 강점이라고 생각되구요. 강제성을 띄는 커뮤니티보다는 이러한 즐거운 요소들을 찾
아내서 자연스럽게 유저들끼리 커뮤니티 할 수 있는 그런 행복한 게임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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