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마비노기 이리아 대륙업데이트의 의도,환생시스템(폐인양성),계급적의식

커피앤도넛츠 작성일 07.04.16 19:3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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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의 메인스트림은 게임의 주체이자 큰 매력입니다.

 

그러나 현재 마비노기의 현황은 그야말로 최악입니다.

 

아무리 상업적이라고 하지만 게임의색깔과는 많이다른 , 또 상반관계의 아무 연관없이 꽤나 이질적인 컨텐츠업데이트를 마구

 

잡이로 하고있습니다.

 

이들의 의도를 신이아닌이상 정확히 판단할순없지만.

 

어느정도 70%의 정확성을 가지고 추리를 해본다면

 

마비노기 데브켓사장 인터뷰에 의하면 당분간은 지속적으로 컨텐츠만 업데이트를할것이고

 

메인스트림은 업데이트하지않을것.

 

왜냐하면 메인스트림은 컨텐츠에 비해 제작기간이 길고 많은 작업이 필요하기때문에..

 

단순히 이렇게 말하셨습니다만

 

이것의 의미는 빠른컨텐츠 확보를 통해 유저들을 끌어들이고. 광고와 여러컨텐츠로 즐길거리를 만든다는것.

 

또한 컨텐츠는 생산기간의 지연이 매우짧고 조속하게 업데이트가 가능하기때문에 여러가지의 컨텐츠를

 

만듬으로써 유저들의 수요를 극대화 시킴.

 

앞으로의 넥슨과 데브켓은 더 많은컨텐츠를 확보함으로써 더빠르고 신속하게 돈을 벌어들일것입니다.

 

애초에 메인스트림은 엄청난작업기간과 인력을 필요로하기때문에,

 

돈벌이로 용이하지않습니다. 게임성과는 이미 무관한일입니다.

 

유저들은 이미 겉번지르르 함에 매혹되어있고 그렇지 않은이는 정말 극소수 입니다.

 

그리고 제 주관적인 의견을 말하자면,

 

무한환생시스템이 생김으로써 정말 극소수의 한국유저들 빼고 그외나머지유저는 전부 던전에서 처박혀 스킬레벨만 올린다는점입니다. 또 생활이라는 직종이 전투를 하기위한 스탯증가의 목적으로 되어버렸지요.

 

그리고 또 하나. 몇몇사람들은 게임속에서 계급의식을 가지고 게임에임하기도 합니다.

 

이건 이미 자신의 정체성을 게임안의 캐릭터와 현실속에서의 자신을 구분하지않는 유형입니다.

 

그다지 구분할필요는없지만, 자신과 남과의 차이를두고 계급의식을 느끼어 자신이 위대하다는 생각으로 만족을느끼는 것은

 

정말로 애매한 난제입니다.

 

물론 게임 본연의 목적은 즐기는것이지만,

 

우리네 mmorpg 게임들은 그 문제성을 아직도 지적하지 않고있습니다.

 

물론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게임에서의 레벨업보다 현실에서의 레벨업이 중요합니다.

 

성인들은 이것을 구분해서 한다고 치부해도 청소년들은 대부분 그렇지 못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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