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전략 시뮬 미디블토탈워2 전투코끼리 운용 및 사냥

모르고스 작성일 07.12.31 01:5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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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컴패니언입니다 ㅇㅅㅇ)/

 

미디벌2 멀티경험은 많이 없지만 커스텀배틀과 temuchin 님과의 멀티를 좀 하다보니 곡사마는 어느정도 알겠더라고요 ㅇㅅㅇ

일단 제가 알아낸것을 여기 써봅니다.

 

<운용편>

 

1. 구입

 

아시다시피 곡사마는 개체당 머스켓병 2 씩을 태운 일반 곡사마와 인마살상화포 1문씩을 탑재한 포병곡사마 (라고쓰고 땅크라 읽습니다) 가 있지요.

특히 대포곡길은 원발리당 포탄이 12발씩이나 발사되어 굉장히 위협적인 화력을 보여줍니다. (골고루 7발리면 어지간한 보병진은 다 개판 오분전 됩니다)

다만 여기서 소유자금과 작전에 따라 만약 곡사마를 2팀 배치하신다면 일반을 2팀 할것이냐, 구입가격 패널티 없이 일반+포병 하나씩 할것이냐 가 갈리는데요,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포병곡사마로 예비사격을 하실 계획이 없으시다면 일반곡사마 2팀이 경제적입니다.

물론 같은 곡사마류 2팀째 구매시엔 더 비싼값을 내야하지만 "그래도" 일반곡사마+패널티 가격이 포병곡사마 노패널보다 쌉니다. 거기다 포병은 기동간 사격을 하지 못하니 전투예비사격을 안하거나 짧게 끝내고 러쉬로 전환하실 생각이라면 일반곡사마 2 팀이 좋지요.

 

2. 배치

 

곡사마 배치는 전방에 궁병으로 이루어진 스커미셔 스크린을 두고 (적 궁수/포병 견제용) 사이드나 약간 후방에 배치하신후 때를 보며 기동하시는 것이 ?윱求?

전방 사이드, 즉 스커미셔 스크린 바로 옆에 배치하는것은 두가지 목적이 있을수 있습니다.

 

(1) 포병곡사마의 경우 리바울 (리벌트, rebault) 에 대한 대포병사격전시 우위.

리바울... 대 곡사마 화기로 효과적인 무기중 하나입니다만 가장 큰 문제는 포병곡사마와 사거리가 같다는 것이겠지요 =_=;; 포병곡사마를 사이드에서 적의 중앙을 보도록 비스듬히 배치하면 전투시작시 전방배치되어 보통 앞을 향하고 있을 리바울에 대해 시간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즉 리바울이 방항을 돌리고 사격하기 전에 초탄 사격이 가능하고 운이 좋다면 2발리까지 쏘아내어 제압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보통 높은 확률로 초탄에 리바울 1문 정도는 제압되며 크리티컬이 뜬다면 초탄에 포대 한개 - 리바울 2문 - 가 박살납니다)

 

(2) 기병과 함께 빠른 측면러쉬

곡사마+중기병 돌파는 롬토때도 꽤 효과적이었지요. 미디벌2 오며 효과 2배 증가했습니다 (無念)

 

3. 지휘

 

기본적인 곡사마 운용은 2차대전 이후의 전차 운용교리와 비슷합니다. 기갑부대가 멈추어선 안되는것같이 곡사마도 멈추어선 안됩니다. 고착, 돈좌된다면 보병부대에 유린당하는 것입니다.

기본 컨트롤은 차징 -> 뚫고 이동 -> 재정렬후 리차지 입니다. 롬토와 게임 시스템이 달라져 파이크는 대 곡사마 저항이 없다시피 하여 차징에 그냥 밭갈리듯이 갈려버리니 멈추지만 않는다면 무서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목표순위

차징시 목표 제1 순위는 가장 위협이 되는 적군의 원거리 유닛입니다. 파이크 원진 안에 궁병이 있더라도 멈추지만 않는다면 계속 원진을 관통해가며 (-_-;;;) 보병들을 우롱할 수 있습니다.

2순위는 적의 기병입니다. 보통 적 기병 제압임무는 곡사마가 아닌 기타 기병이나 궁병에게 할당이 되지만 가능하다면 보병진을 공격하기전 제압하는것이 ?윱求?

물론 고딕 나이트나 프랑스 랜서라 해도 우리의 코끼리님과 (-_-;) 감히 대결은 하지 못합니다만 보병진 공격시 따라와 길을 막거나 보병진 공격후 이탈시 따라오며 랜스로 콕콕 찌르는 수가 있습니다 ㅇㅅㅇ; (이거 생각보다 아픕니다) 역시 플레이어의 눈치 센스와 코끼리+중기병 합동작전 조율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2) 돌격시 유의점

당연하겠지만, 돌격후 이탈시 적에게 둘러싸여 찔릴 수 있는 곳은 피해야 합니다. (차징컨트롤이 좋으시다면 반복차징으로 한번더 꿰뚫으며 돌파 가능합니다) 예, 이게 다입니다 ㅇㅅㅇ; 머스켓&롱보우&석궁 및 포병류 영거리사격은 피해야 한다는건 기본이니 생략하겠습니다 ~_~

아참, 코끼리+후속중기병 콤보에 적이 백기띄우지 않았을때 적 병력의 병종과 밀집도를 보고 이탈경로를 잘 정하셔야 합니다. 코끼리 경우엔 선회가 느리고 돌파력이 좋아 적의 후방이나 사이드로 이탈하는것이 좋을 수 있지만 기병 경우엔 보병들을 헤치고 지나가는것보다 바로 컨택트를 끊고 왔던곳으로 돌아가는것이 ?윱求?

 

<사냥편>

 

1. 보병으로 제압

 

보병류만 사용하여 제압한다고 할땐 "궁병이나 머스켓을 사용하여 제압한다" 와 동일어입니다. 창병은 궁병류를 위협하는 기병류 견제 외엔 별 힘이 안됩니다. (중요)

 

(1) 불화살

아~주 트래디셔널, 전통적인 방법이지요. 피전트 아처라도 가능하지만 역시 이 이상 고급아처나 사거리 긴 롱보우를 추천합니다. 최소한 4팀 이상을 운용하는것이 효과적이며 운좋으면 5발리, 재수없으면 12+발리 정도 안에 어목 유발이 가능합니다. (두자리수 쏠때까지 버티기는 플레이어 재량 -_-a)

 

(2) 머스켓or석궁

이것은 코끼리를 "죽여서" 제압하는 남자다운(무식한) 방법입니다.

아퀴버스보단 데미지와 사거리좋은 머스켓이 더 좋으며 석궁을 쓸 경우엔 최소한 파비스 석궁병 이상급을 필딩하셔야 합니다. 역시 4팀 이상이 효과적이며 머스켓 경우 코끼리 위의 머스켓병에게 맞을경우 열사격 시퀀스가 꼬여 전체 팀이 사격을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_=;;;

*중거리에서 5~6 발리 이상 쏘시면 하나둘 죽어가는 곡사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역시 5~6 발리 땡기기 생각보다 오래걸리므로 버티기는 플레이어 재량입니다 (긁적)

 

2. 보병+기병으로 제압

 

궁병+파이크+기병의 아름다운 오케스트라가 필요합니다. (긁적) 데미지 좋은 궁병으로 곡사마들을 위협하여 빠른 러쉬를 유도한 후 파이크가 차징에 밭갈릴때 쯔음 과감히 겁없는 중세 기사단을 돌격시켜 메꿔버리면 곡사마를 정지시킬수 있습니다. 그후 정지된 곡사마들은 파이크와 랜스에 찔려 하나둘 쓰러집니다.

문제라면 이겨도 파이크맨들 상태는 "개판 오분전 -> 개판 오초전" 으로 변하며 또한 코끼리+중기병 콤보가 제대로 들어가 보병진이 박살나 기병으로 막은것이 의미가 없어졌을 경우 -_-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시고 (가장 중요) t 키를 누르고 3 키를 누른후 gg 쓰시고 엔터 치셔야 합니다 (...)

혹시라도 보병진이 포병곡사마의 예비사격에 많이 당해 상태가 안좋을 경우라면 정말 안통합니다 (-_-;;) 즉, 포병곡사마를 위협하여 예비사격을 짧게 끝내게 할 수 있는 충분한 포병부대나 궁병전력이 필요합니다.

 

3. 포병으로 제압

 

가장 쉽고 빠르고 간단합니다 ㅇㅅㅇ)!!! 문제점은 시공간을 뛰어넘는 집념의 (주)젤렛치 소속 상인들이 사오는 조선제 수입무기가 필요한데 이것이 "특정 팩션 유니끄" 라는거지요. ㅇㅈㄴ

포병으로 제압 옵션을 선택했을때 가장 큰 문제는 적이 코끼리를 데리고 나오지 않았을 경우입니다만 뭐, 보통 티무르를 선택할때는 역시 코끼리겠지요? (아마도;)

 

 

(1) 몬스터 리바울 사용

일반 9연장 리바울은 사실 좀 효과가 약한 감이 있지요. 그래서 베네치아와 밀라노는 36연장의 조선 화차를 수입하여 "몬스터 리바울" 이라 명명하여 사용합니다. (쿨럭)

특수능력은 켜두시는것이 좋으며 재장전이 영원을 느끼게 할 정도로 늦고 포병곡사마와 사거리가 같기 때문에 초탄을 먼저 쏘기위한 여러가지 기만전술이 필요합니다. (적이 fire at will 설정을 해놓았다면 대포알받이를 보내 적 곡사마의 초탄을 낭비하게 한다던지) 다만 두개 포대가 한개 곡사마팀에 화력을 집중할경우 넉넉하게 몇초안에 잡습니다.

곡사마가 돌격을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다가 다 쓰러집니다 ㅇㅅㅇ;;

상대하는 곡사마팀이 2팀일 경우 최소 3개 포대 배치를 추천하며 4개 포대를 배치하여 곡사마 한팀당 두개 포대씩을 할당하면 넉넉합니다.

 

(2) 로켓런처 사용

주인공은 나중에 등장한다는 말이 있지요...

나왔습니다 코끼리 사냥의 본좌 신기전 ㅇㅈㄴ 1100 플로린이나 먹는 몽골 유니끄 포대입니다 ㅇㅅㅇ;

역시 재장전이 느리다는 점에선 화차와 같습니다만...

일단 사거리가 대박이라 화차와 달리 대포병사격 눈치* 않아도 됩니다.

거기에 불속성이 달려있어 사격시작후 10초 전후, 즉 코끼리 한두마리가 불타죽자마자 한개 팀이 어목되어 전장을 이탈합니다 ㅇㅅㅇ)b

포대를 후방배치하고 곡사마 1팀당 한개 포대씩 할당하면 전투시작후 몇분만에 모든 곡사마 제압 가능합니다.

이후 남는 금액으로 사들인 병력을 이용, 코끼리 없는 티무르를 상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_~ (2500~2800 정도 드는 코끼리를 1100 짜리 포대로 잡았으니 금액 어드밴티지가 상당할 것입니다)

 

 

 

이상 컴패니언이었습니다 ㅇㅂ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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