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섬이면 방어는?

한연 작성일 07.05.14 10:14:45
댓글 0조회 380추천 1
 

  지난번 제주도 해군기지 건설의 필요성에 대한 글을 읽고 몇 가지 느낀 점이 많았는데요.


  한반도 주변 3면의 바다는 천혜의 어장이며 에너지 자원 부존 가능성이 매우 높은 보물창고이며 특히 제주도는 서해·남해·동해바다를 통제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로 기동함대 기지를 건설하는 것은 21세기 해양 전략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군사 안보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라고 하더라구요.

  

  우리나라는 해양과 관련된 수출입 물동량, 조선 수주, 원양어업 능력 등 해양력은 세계 5∼6위권으로 바다를 지키고, 해양의 질서와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죠. 그래서 제주의 해군기지 건설 문제는 제주도만의 이해관계가 아닌 국가 안보전략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할 중요한 사안인 것이라고 하구요.

  

일부 해군 기지 건설 반대 이유로“제주도를 평화의 섬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해군기지 건설은 안 된다”는 주장을 하더라구요. 이러한 주장이야 말로 최근 우리사회에 만연돼있는 지역 이기주의(NIMBY)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렇다면 하와이, 밴쿠버, 싱가포르 등은 해군기지를 기반으로 하여 세계적인 관광도시와 평화의 섬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면 신기하다구 생각하게 되겠네요.


앞서 성공한 도시를 보더라도 제주가 세계적인 평화의 섬, 국제적인 휴양도시와 자유도시로 발전하는데 해군기지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 같아요. 따라서 국책사업에 대한 우리 모두의 열린 마음을 가지고 이해와 협조가 있어야겠죠.



한연의 최근 게시물

좋은글터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