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자는 것만으로 살이 빠진다? 다이어트에 목매는 이들을 위한 눈 번쩍이는 굿 뉴스! 하지만 과연 사실일까? 밤을 새면 살이 빠진다는 얘기는? 잠을 자는 순간에도 다이어트를 열망하는 당신을 위한 수면 다이어트 진실게임.
잠 안 자기 vs 잘 자기 다이어트의 진실과 거짓
잠을 자야 살이 빠진다? 아니면 잠을 안 자고 운동을 하는 등 활동량을 늘리면 살이 빠진다? 도대체 궁금한 다이어트와 수면에 관계된 진실 파헤치기.
하루 3시간만 자고 식사도 한 끼만 먹고 운동하면 살이 빠진다
false 잠을 안 자고 활동을 하면 열량을 소비해서 살이 빠질 것 같지만 사실은 다르다. 잠자는 시간을 줄이면 몸의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져서 기초대사량이 저하되고 몸 안의 순환이 느려져서 오히려 살이 찌게 된다. 게다가 식욕을 촉진시키는 호르몬이 늘고 팽만감을 느끼는 랩틴이라는 성분이 줄어서 야식 등의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게 된다.
야식을 먹지 않고 밤샘 공부를 한다면 피곤해서라도 살이 빠진다
false 몸을 많이 움직이거나 긴장하는 등 피곤하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건 아니다. 우리 몸에는 혈청 코티졸 호르몬이 있는데 잠을 자지 않을 경우 분비가 늘어난다. 문제는 이 호르몬이 각성작용을 일으켜 지방을 저장한다. 음식을 섭취하지 않더라도 지방으로 남을 수 있는 것.
잠을 안자면 식욕이 늘어난다
true 잠을 자지 않으면 식욕이 떨어질 것 같지만 진실은 다르다. 오히려 식욕이 왕성해지는 것. 야근이나 밤샘 공부를 할 때 야식 생각이 절실해지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또 야식 메뉴로 치킨이나 족발 등 열량이 높은 음식이 더 생각나는 경우가 많아 살이 더 찔 수 있다. 밤에는 음식을 섭취한 후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그대로 지방으로 축적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자고 나면 붓는 사람, 수면시간을 줄이면 붓지 않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false 자주 붓는 사람의 경우 살이 쉽게 찐다고 생각하는데 무조건 살이 찌는 건 아니다. 그리고 붓는 것 때문에 잠을 자지 않으면 오히려 몸에 무리가 와서 살이 찔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자주 붓는 사람이라면 특히 충분한 수면이 더 필요하다. 대신 체내 노폐물이 배출되는 밤 12시부터 2시 사이에 꼭 수면을 취해야 한다. 그리고 수분대사를 늘려주는 음식을 섭취한다.
충분히 잠자고 살 빼는 다이어트
잠자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true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심신이 이완되면서 스트레스가 풀려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태음인이나 소양인들은 좀더 더운물로, 소음인이나 태양인들은 미지근한 물로 한다. 뜨거운 목욕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다.
밤 11시에는 잠들어야 살이 빠진다
true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수면시간은 8시간 정도. 우리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오후 11시부터 2시 사이에는 반드시 잠을 잘 것.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의 온도는 22도, 습도는 60% 정도다.
잠들기 전에 물을 마시는 건 다이어트와 상관없다
false 잠들기 바로 직전에 물을 마시는 건 좋지 않다. 수면 중에 화장실을 가기 위해 깰 수도 있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오히려 몸이 부을 수도 있기 때문. 특히 당분이 많은 주스나 콜라, 카페인이 있는 홍차 등은 마시지 않는 게 좋다.
잠잘 때에는 반듯하게 누워서 자야 살이 빠진다
true 바른 자세로 잠을 자면 긴장과 스트레스가 풀린다. 다리를 쭉 뻗고 등뼈를 똑바로 하면서 손에 힘을 빼고 배 위에 두거나 몸 양옆에 두는 자세가 가장 좋다. 허리가 아프다면 옆으로 돌아누워서 다리 사이에 얇은 베개를 끼우면 도움이 된다.
잠자기 전 운동을 하면 살이 빠진다
false 심한 운동은 근육을 긴장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방해가 될 수 있다. 대신 간단하고 몸에 무리가 없는 스트레칭을 가볍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