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we are to believe [Carl] Allen, our naval hierarchy abandoned sanity and historical precedent by conducting an experiment of enormous importance in broad daylight using a badly needed destroyer escort vessel . . . If someone were to write a book telling the real story, its title might be The Philadelphia Hoax: Project Gullibility (Robert A. Goerman)
필라델피아 실험은 미해군이 1943년 10월 28일 실행했다고 하는 실험이다. 전설에 의하면 구축함 엘드리지호는 안보이게 되고 탈물질화되어 펜실바니아의 필라델피아에서 버지니아의 노르포크로 원격이동하게 되었다가 다시 필라델피아의 해군 기지로 이동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실험은 엄청난 부작용을 일으켰는데 예를들면 승무원들이 보이지 않게 되었고 결국 미쳐 버렸으며 이 때문에 해군이 이 놀라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중단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실험은 프랭클린 리노박사에 의해 수행된 아인쉬타인의 통일장 이론을 응용하는 실험이었으며 이 실험을 통해서 중력과 전자기장이 서로 연결되어서 전자기적 공간-시간의 워핑이 성공적이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고 한다.(역주 : warp라는 말은 시공간을 자유롭게 휘게 하여 관통하여 먼 우주로 빠르게 이동하는 기법으로 SF만화영화에 자주 나온다.)
해군은 이러한 실험을 했다는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 이 부정은 음모론자들 사이에서는 이 실험이 분명히 일어났다는 증거로 사용된다. 하지만 쉽게 속지 않는 사람들은 "도대체 이러한 이야기가 어디에서 유래한 것인가"라고 묻게 된다.
이 이야기는 사실, 허구, 추측 그리고 광기의 혼합이다.
미 해군이 별의별 실험을 하며 그 대부분이 비밀리에 행해진다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많은 실험들의 물리학의 최신 이론 예를들어 아인쉬타인의 통일장 이론같은 것의 군사적인 응용가능성을 찾기 위한 것들이다. 1943년 보이지 않게 하는 해군의 실험이 있었다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그러나 이것은 배를 사라지게 하는 것이 아니다. 에드워드 더젼은 USS 엥스트롬에 타고 있었으며 그는 배를 "de-Gaussing 하여 자기 어뢰에 안보이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더젼은 이런 방법을 사용했다고 UFO 연구가 Jaques Vallee에게 설명했다.
그들은 승무원을 해안으로 보냈으며 그들은 배를 커다란 케이블로 감쌌다. 그 다음에 그들은 케이블을 통해서 고압의 전기를 흘려 보내서 배의 자기신호를 혼란시키려 하였다. 이러한 작전은 작업자들과 접촉하게 된다. 물론 근처에는 상선이 있었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은 해군의 병사들이 말하는 것 "그들이 우리를 안보이게 한다"라는 말 같은 것을 들었을 것이다. 이 말은 자기 어뢰에서 감지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Vallee)
더젼에 의하면 엥스트롬과 엘드리지 호는 같이 정박했으며 양 배의 승무원들은 해안가에서 서로 모여서 파티를 열었으며 이때 "이상한 현상에 대해서 전혀 언급이 없었다". 비록 그들이 좀 특이한 전자기적 폭풍을 보기는 했지만 (세인트 엘모의 불꽃은 이 지역에는 매우 흔하다.)
Morris Jessup's book
1955년 자동화장비의 세일즈맨이며 아마츄어 천문가인 모리스 K Jessup은 "The Case of the UFO"라는 책을 출간했다. 그의 책에서 제셉은 반중력장치와 우주 비행선의 전자기장치가 로켓 추진장치보다 훨씬 낫다고 추론했다. 그 다음에 칼 알렌(카를로스 미구엘 엘렌드 Carlos Miguel Allende라고 알려짐)이라는 머리는 좋지만 정신이 이상한 사람이 제셉에게 필라델피아 실험에 대한 이야기를 쓰면서 사기를 시작했다. 알렌드는 그는 그가 상선이었던 SS 앤드류 후루셋호(SS Andrew Furuseth)에 승선했을 때 배가 사라지는 것을 목격했다고 주장했다. 그것 뿐만 아니라 승무원들도 싸우다가 공기중으로 사라지는 것도 목격했다고 주장하였다. 엘렌이 제셉의 책에 자기 의견을 주석으로 달아서 워싱턴 DC의 Office of Naval Research에 보냈다. 나중에, Varo Corp. 이라는 군대를 위한 연구를 하는 회사에서는 알렌이 제셉에게 보낸 편지와 함께 이 책을 출간했다. 제셉은 1959년 자살했다. 엘렌은 이리 저리 옮겨 살면서 그의 이상한 주석이 붙은 책을 친척들에게 몇 년동안이나 더 보냈다.
알렌이 어디에서 그런 이야기를 들었는가에 대해서 잘 알 수가 없다. 어떤 사람은 그가 정말 거기에서 모든 것을 보았다고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엔렌은 외계인이며 이 정보는 채널된 것이라고 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해군이 이 실험과 외계인과 연결된 것을 은폐하려고 주장한다. 가장 간단한 것은 알렌이 모든 것을 꾸며냈다는 것이다.
알렌의 사기는 여러 가지 책들로 인하여 점점 더 커지게 되었다. 그 책들의 어떤 것은 허구이고 어떤 것은 논픽션이고 어떤 것은 허구지만 사실이라고 주장핬다. 1965년 빈센트 가다디스의 Invisible Horizons: true mysteries of the sea 가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는 여러 가지 사라져 버린 섬, 비행기, 배들뿐만 아니라 가디스는 엘렌의 편지에 의한 전설이나 제셉의 일에 대한 Varo의 편집판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1977년, 챨스 베리츠는 Without a Trace: New Information from the Triangle를 출간했는데 이 책에서 필라델피아 실험에 대해서 한 장을 할애했다. 베리츠는 아틀란티스, 버뮤다 삼각지대, 노아의 방주등의 이상한 사건들에 자주 인용되는 사람이다.
허구 부분에서는 George E. Burger 와 Neil R. Simpson 의 Thin Air (1978)가 가장 널리 알려졌다. 이것은 USS 엘드리지호의 1943년 실험의 해군의 은폐에 대한 연구 내용이다.
1979년 윌리엄 L. 무어와 챨스 베리츠가 저술한 "The Philadelphia Experiment: Project Invisibility"라는 책이 의해서 출판되었다. 이 책은 허구였지만 사실이라고 주장했으며 Thin Air의 내용을 표절했다. 무어와 베리츠의 책에서는 배뿐만 아니라 몇몇의 승무원도 새로운 차원으로 사라졌으며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렇지 않으면 물론 당신은 아틀란티를 노아의 방주를 타고 당신이 분명히 잃어버린 교령회에 빠진 승무원들을 발견할 수 있는 버뮤다 삼각지대를 통해서 항해할 수 있을 것이다.)
1984년 영화 "필라델피아 실험"이 제작되었다. 이 영화는 스튜워트 라필이 감독했으며 윌리암 그래이와 마이클 제노버의 각본으로 만들어졌다.
쉽게 속아넘어가는 사람들을 속이기 위한 몇가지 이야기들이 있었으나 두가지가 다른 것들중에서 가장 비정상적인 이야기였다. Brad Steiger가 Alfred Bielek 와 Sherry-Hanson Steige 공동 저술한 "The Philadelphia Experiment, and Other UFO Conspiracies"(1990)와 Alfred Bielek에 의해서 쓰여진 'The Philadelphia Experiment Part 1- Crossroads of History'이다. 앞의 책은 CIA 계획, 정부 음모론, 외계인과의 비밀 미팅, 화성으로서의 여행, Men in Black의 방문 등등의 재탕이었다. 나중 것은 비디오로 자신을 1943년 USS 엘드리지호의 물리학자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나와서 그가 실험을 수행한 팀원이었다고 주장했다. Bielek은 실험도중에 시간 여행으로 1943년에서 1983년으로 이동했으며 진실을 말하기 위해서 살았으며 그의 문제 때문에 결국 미국 정부에 의해서 시달리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필라델피아 실험의 중심 주장은 사실에 기초하고 있다. 에드워드 더전은 사건을 아래와 같이 묘사하고 있다.
나는 그날 저녁에 바에 있었으며 우리는 2-3잔의 맥주를 마셨다. 나는 신비하게 사라졌다고 말해지는 두 사람중의 한 사람이다... 싸움이 시작된 것은 승무원중의 몇 사람이 비밀 장비(레이다, 소나, 특별한 승무원, 새로운 나침판등등)에 대해서 자랑하는 것에 대해서 제제당했기 때문이다. 우리들 둘은 숫자가 적었으므로...웨이트레스는 싸움이 시작하자 우리를 인도해서 뒷문으로 빠져나오게 했으며 나중에 우리에 대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새벽 2시에 떠났다. 엘드리지 호는 이미 전날 저녁 11시에 떠났다. 누군가 항구를 본 사람은 엘드리지 호가 더 이상 없었으며 노르포크에 나타났다는 것을 알았을 수도 있다. 그 배는 다시 필라델피아 항구에 다음날 아침에 나타났다. 이것은 언 듯 보면 불가능한 기술로 보인다. 만약 당신이 지도를 본다면 상선으로는 이것이 2-3일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잠수함의 망, 지뢰을 피해가는 수로안내인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해군은 내륙의 특수 수로인 체사피크-델라웨어 수로를 이용했다. 우리는 이 항해를 6시간이면 할 수 있었다(Val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