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대의 살인마 Edward Gein(Ed Gein) Part.1

이주호(인) 작성일 09.05.26 21:20:20
댓글 4조회 3,340추천 4

 오랜만에 양들의 침묵을 보다가 갑자기 생각나서 이렇게 찾아서 올립니다.

 

에드게인은 많은 영화에 모티브가 되기도 했답니다.

 

==================================================================================================

 

금발의 아름다운 여성이 옷을 벗고 욕실 안으로 걸어 들어간다. 잠깐의 시간이 지난 후, 샤워를 하고 있는 여자의 등 쪽으로 한 남자가 나타난다. 여자 옷을 걸친 남자. 남자는 무자비하게 칼을 휘두르며 여자를 죽여버린다.

 

 

길을 잃은 틴에이저들이 어느 소름 끼치는 가족과 우연히 마주친다. 그 가족은 식인 습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피부를 뒤집어 쓰고, 인간의 뼈와 살로 가구와 장신구 등을 만들며 생활하던 가족이었다.

 

 

사악한 연쇄살인자는 젊은 여자들을 납치해 죽인다. 그리고 피부를 벗겨내 그것으로 옷을 만든다. 그럼으로써 남성인 자기자신을 여성으로 바꾸려 한다.

 

 

영화를 본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세 편의 영화 사이코, 텍사스 전기톱 연쇄살인사건 그리고 양들의 침묵의 줄거리 중 일부분들이다. 이 영화들은 모두 픽션이다. 그렇지만 완전히 허구로 만들어진 이야기라고는 할 수 없다. 이 영화들 속에 등장하는 살인자들의 실제 모델이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살인자의 이름은 노먼 베이츠도 레더페이스도 버팔로 빌도 아니다. 바로 에드 게인이다. 그는 유별나게 기괴한 범죄를 저지르면서, 세상에 충격을 던져준 인간이었다.

 

124334017153651.jpg

 

  

‘edward theodore gein’은 1906년 8월 27일 위스컨신 주 ‘la crosse’에서 태어났다. ‘augusta’와 ‘george’의 두 명의 아들 중 둘째였고, 먼저 태어난 형 ‘henry’는 그보다 일곱 살이 위였다.

 

 

조지는 폭력적인 남자로 알코올중독자이기도 했으며 경제적으로도 무능했다. 오거스타는 그런 남편을 가치 없는 인간으로 평가하면서 멸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의 결혼생활은 지속됐다.

 

 

오거스타는 두 아들을 도맡아 길렀으며, 한편으로 그녀는 다른 가정의 남자들이 일을 하는 시간에’ 목표 없이 술이나 마시며 시간을 보내는 남편대신 돈을 벌었다. 오거스타는 에디가 태어나던 해, 살고 있던 라크로스에서 식료품 사업을 시작했다. 그 사업은 꽤 많은 돈을 벌게 했고, 계속해서 오거스타는 열심히 일을 하며 돈을 모았다. 1914년, 오거스타는 그 동안 모은 돈으로 위스컨신 주 ‘plainfield’에 위치한 195 에이커 크기의 농장을 사서 가족들을 이끌고 이사한다.

 

 

124334018530010.jpg

 

오거스타가 이사를 한 이유는 자신의 두 아들 헨리와 에디를 순수하게 키우기 위함이었다. 오거스타에게 그 전에 살던 라크로스는 인간들이 너무 많았고 믿음이 없는 인간들로 인해 풍기가 문란한 장소였다. 새로 이사한 곳은 가장 가까운 이웃집과도 다소 거리가 떨어진 고립된 곳이었다. 그러나 이 곳도 오거스타에게 마음에 드는 곳은 아니었다.

 

 

 

 

어머니 오거스타는 대단히 종교적인 분위기가 강한 가정에서 태어나, 그런 종류의 영향력 속에서 성장했으며, 결과적으로 광신자가 되었던 여자였다. 오거스타는 아주 뒤틀린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봤다. 그런데 그녀는 자신의 생각이 절대적으로 옳은 것이라고 굳게 믿었던 여자였다.

 

 

오거스타는 헨리와 에디 형제에게 자신의 생각을 주입시켰다. 엄격하고도 순결한 규범으로 두 아들을 키우고자 했다. 그녀는 매일 오후 시간을 떼어내 자식들에게 성경을 잃어주었다. 보통 구약성서의 죽음과 살인 그리고 신의 징벌들을 다룬 사실적인 부분들을 골라 가르쳤다.

 

 

오거스타는 특히나 성적인 부분에 무척이나 부정적이었다. *에 관계된 어떤 것에도 대단히 반대하는 쪽이었다. 오거스타에게 *란 단지 자손을 낫기 위한 행위였다. 물론 자신을 제외시켰겠지만, 그녀는 세상의 모든 여자들은 창녀라며 자기 아들들에게 반복해서 경고했다.

 

 

오거스타는 형제가 어떤 성적인 욕망도 단념하기를 희망했다. 게인이 사춘기가 되면서. 그런 오거스타는 아들에게 좀 더 광신적이 되었다. 언제인가 그녀는 욕조 안에서 자위를 하는 에디를 발견한 후, 그를 뜨거운 물에 쳐 넣었다.

 

 

오거스타는 자신의 아들들을 바깥 세상으로부터 떨어트리려 노력했지만, 완전하게 성공하지는 못했다. 아이들은 학교에 가야 했다. 에디의 학교 성적은 보통이었다. 그렇지만 읽기에 뛰어났다. 모험담이 담긴 책들과 잡지들은 에디의 상상력을 자극했고, 그에게 잠깐씩 자신만의 세상으로 빠져들게 했다.

 

 

학교친구들은 사내답지 못하고 소심하다는 이유로 에디를 멀리했다. 에디는 친구가 없었다. 더군다나 에디가 친구를 사귀려고 할 때면 어머니 오거스타는 그를 꾸짖었다. 에디는 단지 학교를 갈 때만 농장을 떠났다. 학교를 제외하고 에디는 자기의 남는 시간 대부분을 농장에서 지루한 일을 하며 보냈다.

 

  

분명 오거스타는 보통 어머니들의 모습과는 확연히 차이 났다.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에디는 그녀의 모든 것을 사랑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면서 그녀가 요구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했다.

 

 

그렇지만 오거스타는 좀처럼 만족하지 않았다. 그녀는 자기 자식들이 아버지와 같은 실패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종종 말로써 두 아들을 학대했다.

 

 

청소년기 그리고 성인기 초반, 헨리와 에디는 농장 밖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있었다. 에디는 그의 형 헨리를 우러러 봤다. 에디에게, 헨리는 열심히 일하는 노동자 그리고 강한 남자였다.

 

 

1940년 조지 게인이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그는 가족들의 애도를 받지 못했다.

 

 

이즈음 게인 형제는 농장과 자기 어머니를 경제적으로 돕기 위해 계속적으로 잡다한 일들을 했다. 에디는 그의 형의 작업 습성을 배우려고 열심히 노력했다. 마을 사람들은 게인 형제를 믿음직하고 신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형제는 주로 잡역부로 일했다. 게다가 에디는 종종 이웃집 아기들을 돌보기도 했다. 아이들은 성인들보다 관계하기가 쉬었기 때문에, 에디는 아기를 돌보는 일을 하면서 정말로 즐거워했다.

 

 

 

에디는 오거스타의 모든 것들을 좋은 쪽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헨리는 아니었다. 헨리는 오거스타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이었고, 동생 에디에게 충고를 하기도 했다. 에디는 형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다. 이따금 헨리는 직접적으로 어머니를 비판했다. 어떨 때에는 에디가 듣고 있는 가운데. 그런 헨리의 행동은 에디에게 충격을 주었다.

 

 

 

 

 

1944년 5월 16일, 게인 가족의 농장 가까운 곳에 불이 났다. 헨리와 에디는 불을 끄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밤이 찾아 오고, 화재가 진화되고 난 후, 에디는 경찰서를 찾아갔다. 형 헨리가 안 보인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런데 에디는 경찰들을 곧장 헨리가 있는 곳으로 이끌었다. 헨리는 죽은 채 땅에 누워있었다. 경찰은 헨리의 죽음에 대해 몇 가지 미심쩍은 점에 관심을 가졌다. 예를 들자면 헨리는 불이 번지지 않은 지점에 누워 있었으며, 그리고 그의 머리에는 둔기에 맞은 듯한 외상이 있었다.

 

 

비록 헨리가 이상한 상황 아래에서 죽은 채 발견되었지만, 경찰은 더 이상 수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누구도 내성적인 에디가 누군가를 죽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헨리는 더군다나 그의 친형이었다. 결국 검시관에 의해 헨리는 불을 끄려고 하던 중 질식으로 사망한 것으로 처리됐다.

 

 

 

 

 

헨리가 죽음으로써, 에디의 곁에는 어머니 오거스타만이 남았다. 그러나 1년 뒤 오거스타는 발작을 일으키며 병석에 누웠다. 그런 어머니를 에디는 밤낮 가리지 않고 정성껏 간호했다.

 

 

망상에 휩싸인 여성, 오거스타는 때를 가리지 않고 에디에게 약골과 실패자라는 등의 험한 말들을 내뱉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 에디를 자신의 곁으로 불렀다. 에디는 침대 안으로 들어가 어머니의 곁에 나란히 누웠다. 그녀는 속삭이며 부드럽게 말을 했고, 에디를 밤새 자기 옆에서 자게 했다. 오거스타는 에디에게 좋은 아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에디는 기도했다. 어머니가 죽지 말기를, 결코 그에게서 떠나 자신이 세상에 혼자 남게 되지 않기를. 그러나 에디의 정성 어린 간호에도 불구하고, 오거스타는 다시 발작을 일으키며 상태는 더 나빠졌고 결국 1945년 12월 사망한다.

 

 

 

당시 에드 게인은 39세였다. 오거스타가 죽고 난 후 게인의 상황에 대해, ‘harold schechter’는 그의 책 ‘deviant’에서 다음과 같이 적었다. “에디는 유일한 친구이자 진실한 사랑을 잃었다. 그는 세상 속에서 완전히 혼자였다.”

 

124334025573953.jpg


이주호(인)의 최근 게시물

무서운글터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