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ynx 헬기

사랑믿지않아 작성일 07.04.23 19:5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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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nk.gifblank.gifblank.gific_1dep.gif 개발배경 blank.gifblank.gif lynx 계획은 1950년대말 영국군에서 운용되던 구형 헬기를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다용도 헬기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서, 영국의 3개 항공기 제작사에 의해 합동으로 개발되기 시작했다. 1967년 영국과 프랑스는 군용헬기 합작생산을 계약하고, 프랑스의 aerospatiale사는 sa-341 ga*le과 as-330 puma를, 영국의 westland사는 lynx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westland사는 육군 및 해군의 요구에 맞추어 복좌의 다용도 헬기를 목적으로 시제기를 제작하여 1971년 3월 시험비행을 실시하였는데 이 시제기는 700마력의 rolls royce bs 360 터보 샤프트 엔진 2대를 장착하고 동체 하부에 착륙용 스키드(skid)를 장착하였다.

이 헬기는 1970년대 중반까지 개발이 계속되어 자동비행장치 등 항법장비가 보완되었으며 1972년 6월 성능평가 비행 후 lynx라 명명되었고, 1977년말부터 영국 육군에 실전 배치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lynx는 공격헬기로서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엔진의 출력을 1,120마력으로 개선하고, 핫(hot) 및 토우(tow) 대전차 미사일과 사격조준 장비를 탑재하였으며 대전차 임무에 적합하도록 조종석의 항공전자 장비를 개선하였다.
blank.gific_1dep.gif 해군용 lynx3 제원 및 성능 blank.gifblank.gif 자  중 5,896kg(13,000ibs) 엔  진 rolls royce gem 60 터보샤프트 엔진 2대제작사 gkn westland사    최대속도 306km/h (190kts) 항속거리 620km (385nm)탑승인원 승무원 2명, 무장병력 10명    blank.gific_1dep.gif 특 성 blank.gifblank.gif

해군용 lynx는 1970년대 초 육군용과 병행하여 개발되었으며, 1972년 3월 시제기가 비행에 성공한 후 1976년 2월부터 양산이 시작되어 1978년 1월 영국 해군에 실전 배치되었다. 해군용 lynx는 착륙장치를 삼륜식 착륙바퀴로 교체하고 대잠 및 대함 작전에 적합한 무장과 항공전자 장비를 갖추었다. 또한 기수에 탐색 및 추적용 레이더가 장비되고 주 로터의 깃을 접도록 설계하였으며, 엔진은 900마력의 rolls royce gem 2 두 대를 탑재하였다.

탑재무장으로는 sea-scua 대함 미사일, 어뢰, 기뢰이며 수중음파 탐지기, 구조용 윈치, 자동비행 조종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1984년 6월 최초로 비행을 실시한 lynx3는 복합형 미익 로터를 개선하고, 객실의 용적을 넓히기 위해 동체를 30cm정도 크게 하였으며, 총 중량도 27%가 증가되었다. 또한 주 로터를 개량하여 효율을 40%증가시켰으며, 엔진은 1,115마력의 rolls royce gem 60 엔진으로 교체하였다.

해군용 lynx3는 함상의 적재공간이 최소화 되도록 주익 및 미익 로터를 접을 수 있도록 하였고, 기수에 360도 전방향 탐지용 레이더를 장착하였으며, 수중음파 탐지기 및 능동 또는 수동 음파 탐지용 부이를 탑재하고 있다. 대잠 및 대함 공격 무장으로는 어뢰 2발 및 기뢰 또는 sea scua 대함미사일 4발이 장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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