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장이 어려운이유는 호재와 악재가 너무 짬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시장을 눌러왔던 미중무역분쟁 이슈는 완화되는 분위기죠. 그리고 13일에 중국 부총리가 미국가서 싸인한다고 하고있구요
글고 일본과의 외교분쟁도 나름 긍정적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주식은 돈풀어야 상승하죠. 중국이 기준이자율 낮추면서 경기부양에 들어갔고 오늘 뉴스에는 가계예적금 1경원을 주가부양을 위해 증시로 끌어들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주가가 활성화 되면 당연히 우리나라에도 호재입니다.
또 어제 중국 단체관광객이 왔습니다. 한한령이 해제되었다는 뜻이지요. 3월즘 시진핑도 방한한다고 하니 국내상장 중국주식이나 화장품주 면세점주가 상승세를 보일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일반적일 때 말이죠.
일본도 아베가 연일 스캔들이 터지니까 일본국민들 속이기 위해서 돈풀고 있죠. 저번 벗꽃스캔들땐 250조원 추경했던가? 그리고 이번에 카지노 스캔들 또 터졌으니 돈 더풀어서 경기회복으로 일본국민들 눈을 돌려야 할 상황입니다.
그리고 일본과의 외교관계가 호전됨에따라 저가항공주나 여행주의 반등도 충분히 기대해 볼만한 대목인데....
미국 소비지표도 긍정적으로 나왔으니 대부분의 대외변수가 굉장히 긍정적이라 따뜻한 1월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였는데 트럼프가 갑자기 이란을 공격하면서 하.....
일단 개장전에 이란이 이라크에 있는 군사시설을 공격했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우리나라 시장이 큰폭의 갭하락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시장은 갭하락이후 버텨주는 그림을 그리고있는 상황이죠.
호재와 악재가 곂쳐있는 상황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인버스 포지션을 견지했어서 전일 상승장 초반에 인버스 포지션 정리하고 관망했습니다.
의견과 시장이 반대로가면 그냥 궁경하는게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오늘은 혼란스러운 상황이라 외국인의 매매방향을 따라가려고 준비하고 있었고 현재 코스닥기준 외국인은 매수를 해주고 있어서 레버리지 포지션으로 변경했습니다.
단타로 치고 빠지는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고 미리 말씀드릴게요. 제가 말한 포지션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저는 상황을 이렇게 보고있고 이런변수를 보면서 대응한다. 라는 정도를 말씀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글 적습니다.
P.S 재테크 게시판에 저의 지분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혼자 도배하는 느낌이 들어서... 그래도 일단 도배를 하더라도 우리 형님들이 정보가 모자라서 투자를 못한다는 이야기 안나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짱공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