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송변 그리고 빨갱이 처리반.... 차경감
어쩌면 80년대 전두환시절 그토록 자유를 표방하고 싶었던 한 인물에게서 지금에 상황을 엿보고 싶어서인지 한 인물을 집중조명 하였다
영화에서는 부동련사건(실제사건은 부림사건)
아들 이름은 실제와 영화에서 동일하게 불리운다.
런닝타임이 짧아서일까? 너무 빠르게 진행되기보다는 뭐가 급한지 급하게 결말을 내리려는듯 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어쩌면 故노무현前대통령을 언급하지 않았다면 하는 바람이 무리였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애초에 영화 시작되기전 노무현이라는 이름이
송변과 동일시 보이기 시작하면서 영화는 노무현일대기처럼 보여지기 시작했다. 그점이 너무 아쉽다.
차라리 노무현이라는 실제 이름을 사용하던지 영화 앞에 허구라는 말을 쓰지 말고 당당하게 노무현 부림 사건을 토대로 재구성을 했다든지 했다면 오히려 감상이 더 객관적일 수 있었을텐데 말이다.
영화는 박카스디 박스를 들고 버스좌석에 앉아 선배 변호사를 찾아가는 송우석(고졸변호사)을 조명한다.
상고출신에 변호사 아니 대전지법 판사... 하지만 법원에서는 더이상 자신의 길을 찾지 못하자 부산으로 내려와 선배 변호사에게 도와달라 하면서 영화는 시작된다.
변호사인데 그것도 80년대 변호사인데 너무 볼품이 없다. 왜일까? 영화에서는 변호사인 송변을 왜 그렇게 바닥처럼 보이려고 했을까?
그렇게 영화는 돈잘버는 속물변호사로 커가기만 하는 송변을 인권변호사로 탈바꿈 시킨다. 그것도 미래가 창창한 자리를 박찰정도로 극단스럽게 말이다.
이렇듯 영화는 상황상황에 맞는 장면을 너무 극과 극으로 치닫는 모습으로 그려지가 바쁘다 보니 정작 인물탐구에서 있어 너무 소홀하지 않았나 싶었다.
어려운 시기에 나온 영화인 만큼 한번쯤 봐두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다.
어제 영화관에서는 유독 가족(어린아이들과같이) 관람객들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