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북한 빼고 5자만 모이자

71번 작성일 09.06.13 22:04:22
댓글 3조회 530추천 2

이명박 대통령은 "과거 방식대로 6자 회담을 그대로 갖고 가는 것은 시행착오를 되풀이해 성과를 내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을 빼고 5자회담을 열 것을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13일자 < 월스트리트저널 > 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유엔 결의안이 끝났으므로 다음 단계에 대한 준비를 5개국이 할 때가 됐다.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나서 원하는 게 무엇일지, 핵을 포기하면 않으면 안 되는 여러 가지 조치를 5개국이 함께 의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북한이 핵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조치를 우리 5개국이 한 번 모여 협의하자는 방안을 미국 대통령에게 요구하고자 한다"며 오는 16일 한미정상회담에서 5자회동을 공식제안할 것임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위기에 처한 개성공단과 관련해선 "개성공단은 가능하면 유지해 나가는 것이 좋다. 만일 개성공단이 단절되면 우리 기업도 피해를 보겠지만 북한 주민 4만 명이 일자리를 잃어버릴 수 있다"며 "북한이 기업들에 무리한 요구를 하면 기업들은 떠날 수밖에 없고 그것을 우리가 막을 수는 없다"고 개성공단 철수를 경고했다.

이 대통령은 아프간 지원여부와 관련해선 "우리가 만일 아프가니스탄 등지에 참여한다면 아프가니스탄 주민들에게 도움되는 평화적 사업에 참여할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우리는 ODA(공적개발원조) 기금도 많이 늘려서 후진국 지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 한다는 의미에서 아프가니스탄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해 전투병 파병대신 자금 지원을 생각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이 대통령은 '한국이 핵 보유를 고려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웃으면서 "현재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단언했다.

이날 인터뷰는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행해졌다.

 

/ 이영섭 기자
세상을보는 다른 눈 "뷰스앤뉴스" 【http://www.viewsnnews.com】
Copyright ⓒ Views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vnn@viewsnnews.com

71번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