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명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은 무조건 고가의 명차(名車)만 탈까? 정답은 아니다.
억 대의 고가 명차만 타고 다닐 것이라 생각했던 것과 달리 수조 가치를 지닌 기업들의 CEO가 저가 자동차를 타는 소식이 화제가 되고 있다.
중고차기업 SK엔카가 세계 억만장자들의 차들을 조사한 결과 1천만 원 이하의 저가 자동차를 타는 의외의 CEO들이 나타났다.
72조 원 가치의 SNS '페이스북(Facebook)'의 CEO인 마크 주커버그가 타는 것으로 추정되는 차는 혼다 Fit 그리고 혼다 어큐라. SK엔카 홈페이지에 올라온 혼다 Fit(2006년식)는 1100만 원대, 혼다 어큐라 TL(2002년식)은 1300만 원대로 마크 주커버그의 두 차종 모두 1천만 원대이다.
또한,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뽑은 세계 부호 중 52조 원의 자산가치로 3위에 오른 워렌 버핏은 2001년형 링컨 타운카를 탔다고 조사됐으며 현재 SK엔카 홈페이지에 링컨 타운카(2000년식)는 550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세계적인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의 창업자 지미 웨일즈의 차는 7년된 800만 원짜리 현대 엑센트, 세계 금융 시장을 주도하는 골드만삭스의 전 CEO 헨리 폴슨의 차는 뛰어난 연비와 실용성을 겸비한 토요타 프리우스다.
이렇듯 세계 부자 반열에 오르는 유명 기업 CEO들이 고가의 명차 대신 저가의 차를 타는 이유는 무엇일까?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자동차는 개인의 특성을 가장 뚜렷하게 드러낼 수 있는 소장품 중 하나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개성 및 삶의 가치관을 표출해 낸다고 한다.
즉, 실용성을 중시하는 사람은 합리적인 가격대나 연비가 좋은 자동차를 오랫동안 운전하는 경향을 보이고 환경을 중시하는 사람의 경우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를 선호하게 되는 것이다. 희귀한 차를 수집하는 사람이라면 독특하고 남들과는 다른 차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갖기도 한다.
이처럼 사람들은 단순히 자동차를 교통수단으로 인식하지 않고 이를 통해 자신들의 생활 방식을 표출한다.
실제로 검소한 소비생활과 절약하는 습관으로 잘 알려진 월 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은 생전에 32년이나 된 구형 픽업트럭을 탔으며, 기부 선행으로 유명한 미국 최고 갑부인 워렌 버핏도 10년이나 된 차를 몰다가 자선단체에 기부하여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방식을 보여 주었다.
특히 친환경과 실용성이 중요시되는 최근 유지비가 많이 드는 고가의 명차보다 연비와 환경을 고려한 실용적인 준중형차를 선호하는 CEO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SK엔카 정인국 이사는 "차에는 개개인의 삶에 대한 소중한 추억이 녹아있기 때문에 그 어떤 고가의 차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닐 수 있다"며 "세기의 부호들도 자신의 삶이 깃들어 있는 오래된 차를 쉽게 바꾸지 못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가치관을 보여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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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에 관심이 없으니까 그런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