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일베를 눈팅하면서 여기서는 또 뭔얘기를 할려나 보는데 재밌는 싸움이 붙은 걸 봤습니다.
보통 변희재 아니면 노무현 얘기밖에 없는 일베에 누군가. 연평도 포격 사진을 올려놓고 북한방사포 사실 위협성 없는거 아니냐? 라고 의문을 제기 하였고 이윽고 댓글로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_ (굳이 일베의 링크는 걸지 않겠습니다)
위협이 없다고 하는 사람의 주장이 이렇습니다.
1. 서울면적이 얼마나 넓은데 그걸 다 커버질 만큼의 방사포가 있냐?
2. 북한산을 포함한 산들이 있는데 그게 대신 맞아주지 않냐?
3. 연평도에 떨어진 포탄이 면사무소 옥상도 못 뚫는데 서울에 떨어진다고 위협이 있냐?
물론 여기에 반문하는 사람의 주장은 간단했습니다
"너 군대 안갔다왔구나....."
자 그래서 저도 흥미가 생겨서 준비해봤습니다.
여기에 밀덕분들 많이 계시니 보다 디테일한 사항은 여러분들이 댓글로 채워주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위 사진중에 붉은 동그라미는 제가 임의로 표기한것이고 화살표와 파란 네모는 KDN출처 원본 사진에 있는 그림입니다.
그리고 혹시 포병이 아니시거나 미필이신 분들을 위해 차폐정과 차폐각의 개념을 설명해 보았습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북한의 방사포가 수도 서울을 빼곡히 탄으로 채운다? 아니죠, 주요 타격지점을 타격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군부대 ,주요 도로 및 주유소, 피난처 및 긴급상황실 관공서 통신시설 공항 등이 제 1 타격지점 이고
그 다음이 민간인 밀집지역입니다.
스타크래프트로 생각을 해보면 경기후반 드랍십에 시즈탱크를 담아 갔다면 제일 먼저 뭘 때리겠어요? 일꾼들 아니면 서플라이디폿 바락이나 팩토리 겠죠? 시즈탱크 가져가서 골고루 뿌려서 적 본진 전체를 골고루 타격한다? 그러지 않죠 중요한것 상대가 잃으면 아파할 것만 먼저 때리죠
북한도 그렇습니다. 우리가 맞았을때 아픈곳. 1차 타겟후 2차 타겟시 사실상 은평구 금천구 노원구 보다는 중구 강남구 영등포구 같이 주거상업밀집 지역을 때리죠.(해당 지역구민께는 죄송합니다)
강남대로 한가운데 연평도에 떨어진것 같은 면사무소 옥상콘트리트도 못 뚫는 포탄이 떨어져도 문제 없지 않냐?
강남대로 정도면 주요 집중 타겟이겠죠. 한발만 떨어져도 아비규한 일텐데 거기에 집중 포화 되면 마비를 넘어서 대학살 됩니다.
서울불바다라는 표현을 일베의 어느 한분이 '와 그럼 서울 경계선 따라 완전 불바다 되는거야?'라고 너무 1차원적으로 해석하신 것 같아 준비해보았습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안될 일이지만 그래도 일베에서 저런 얘기가 나오면 더 욕먹을거란 건 피할 수 없을듯 하네요
참고로 우리나라 중부 지역에서 차폐정이 가장 훌륭한 곳은 동두천입니다. 소요산 바로 아래 미2사단 본부가 최적의 차폐정 지역입니다. 거기는 대포동도 소요산이 막아줍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