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폐배터리의 차세대 전력체계

특수전게릴라 작성일 20.06.26 19:4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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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는 10년안에 배터리 열화가 진행되어 효율도 떨어지고 위험하기 때문에

교체 해주어야함, 여기서 폐배터리가 발생

 

- 몇몇 전문가들에 의하면 이 폐배터리를 재가공하여 그 활용도가 무궁무진 하고

특히 가정용 ESS로 쓰일경우 차세대 전력체계로, 이전보다 훨씬 전기를 싸고 

효율적으로 쓰일수 있다고 주장함

 

- 현재 시판되는 코나EV 배터리용량은 64.0kWh으로 우리나라 평범한 4인가정 기준으로

일주일동안 풍부하게 쓸수 있는양 이라고함, 여기서 배터리 열화로 30%가 손실되었다 쳐도

3~4층 규모 소형 건물 전체를 몇시간동안 돌릴수 있는 비상전력장치로 활용 가능함,

 

- 현재 전력체계는, 한전에서 지역마다 전년도 소비전력을 비교하고 가전제품 보급대수,

가구 수요조사 통계를 통해 예를들어 7000의 전기가 필요하다고 하면 9000의 예비전력까지 포함해서

전기를 생산함, 그럼 여기서 7000이 소비되고 2000의 전기가 낭비되는셈, 현재 기술력으로는

발전소에서 대용량으로 전력을 저장할수가 없음 그때그때 생산해서 소비해야함

 

- 이러한 낭비되는 에너지나, 심야시간 싼 전기를 각 가정마다 ESS가 보급되면 

전력을 저장했다가 쓸수 있음, 쉽게말해 각 가정마다 대형보조배터리를 가지는셈

그렇게 되면 전력을 효율적으로 이용할수 있어서, 에어컨을 하루 왠종일 틀어도

전기세가 많이 나오지 않음, 전력이 싼시간대에 ESS에 저장한 에너지를 쓰는거임,

그래서 앞으로 전력체계 패러다임이 바뀌고, 전기세가 많이나와서 잘 쓰이지않던

전기필름난방, 에어컨이 더욱 보급화 될것이라고함

 

- 전기차에 들어가는 리튬이온 배터리 자체가 단가가 무지 비싸서 ESS로 적합하지

않았는데, 전기차 폐배터리이고 열화가 진행되어 단가가 싸짐, 앞으로 폐배터리의

수요가 엄청 증가할것으로 예상함, 

 

- 일전에 탈핵에 관한 논쟁에서도 친환경에너지는 수급조절이 불안정하고 우리나라는

유럽처럼 전력을 사고팔수있는 상황이 아니라, 어쩔수없이 원전을 유지해야 한다는게

원전옹호론자들의 주장이었음, 근데 가정용 ESS가 널리 보급된다면 현재 풍력 태양력

같은 친환경에너지의 단점인 전력 수급 불안정을 커버할수 있음,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뀜

아직까지는 전기차가 보급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피부에 와닿지 않지만

피쳐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바뀌고 우리의 삶이 180도 바뀌었듯이 앞으로 다가오는

전기차 시대에도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것이라고 봄

 

출처 - https://youtu.be/524ZAIMjNvk?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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