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queHanja'라는 아이디의 트위터 이용자가 올린 이 그림(?)은 '국수'라는 의미를 가지는 한자. 이 이용자는 "현재 중국에서 뱡뱡면은 棒棒麵 (b?ng b?ng mi?n)이나 ??麵 (b?ng b?ng mi?n)으로 표기한다. 뱡뱡면은 산시 성의 10가지 괴이한 것 (陝西十大怪) 중 하나이며, 벨트 같이 두꺼운 국수가 특징이라고 한다."라는 글을 함께 올렸다.
분명 고자(古字)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중국 산시(山西)성에서 쓰이는 일종의 방언자(方言字)로 알려졌다. 산시성 사람들은 '뱡뱡'(Biang biang)이라는 이름의 국수를 나타낼 때 이 글자를 쓴다는 것.
방언자라 정확한 발음을 확인할 길이 없다. 중국 포털에서 의미로 검색한 결과, 중국인들조차도 이 글자의 내막에 대해 묻는 수많은 글을 올릴 정도다. 그저 '뱡뱡(比昻比昻)' 정도로 읽히는 듯하다.
한 중국 사이트에 있는 '뱡뱡면' 식당의 간판이다.
그럼, 뱡뱡면의 실체는?
이런 국수이다. 한 그릇에 5위안(900원) 정도인 아주 대중적인 음식이다.
네티즌들은 "그대로 부적으로 써도 손색이 없다"며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보통 한국인들이 중국에 가서 흔히 보는 복잡한 한자 중에 '기쁠 흠(?)'자 정도가 널리 알려졌다. 재물을 의미하는 쇠금(金)자 세 개를 합쳐서 '기쁘다'는 뜻이 됐는데, 이를 중국인들은 '무유하다'라는 뜻으로 자주 쓴다.
이 밖에도 중국 네티즌들이 만들어낸 한자, 고대 한자 중에서는 더 복잡한 글자도 있다.
<아래사진:난해한 한자들>
참고로, 공식적인 한자 중에서 획수가 가장 많은 한자는 '수다스러울 절', 또는 '말 많을 절'자로서 총 64획이다. 용(龍)자가 네 개나 아래 위로 결합됐는데, 이 글자는 일반 옥편에는 나오지 않는다. <하단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