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2]킹오브 파이터즈 맥시멈 임팩트

끼리레릭 작성일 05.08.01 14:3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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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내공 : 쓰레기


한때 격투 게임 붐을 주도하면서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던 킹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이하 킹오파). 그러나 지금은 신작을 오락실에서 만나기 힘들정도로 몰락했는데요. 이는 전체적인 격투게임의 침체와도 맞물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가정용 게임기 소프트에도 반영되는데 그렇지 않아도 패드의 한계와 사람과 해야만 재미가 극상승 되는 격투게임의 특성때문에 가정용 게임계에서는 아케이드에 비해 크게 재미를 보지 못하는 격투게임(게다가 대부분 기계의 사양으로 인해 이식률도 떨어지지요)들의 암울기에서 갑작스럽게 킹오파의 3D화라는 회게망칙한 타이틀을 걸고 나온 게임이 있었으니 이것이 바로 킹오파 맥시멈 임팩트.
이미 2D게임의 3D화는 사무라이 쇼다운 시리즈에서도 참단한 패배를 보여준적이 있으나 스트리트파이터 EX 같이 독창적인 게임을 만들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심어주었습니다. 특히 발매전 보여준 동영상이나 사진속에 나오는 화려한 그래픽과 여태까지 질리도록 나오던 캐릭터들을 줄이고 오리지널 캐러들을 늘렸다는 발표까지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모으기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1. 그래픽:8
그래픽에서는 높은 점수를 안줄 수 없습니다. 물론 철권이나 버파에 비하면 사실성에서는 떨어지는것이 사실이나 2D게임 특유의 부드러움과 킹오파만의 화려함을 적절히 수용해 놀라운 화면을 보여줍니다.

2. 캐릭터:7
원래는 5를 주려 했으나 오리지널 캐러들을 만들려는 노력에 감복해 7을 주었습니다. 이미 질려버리게 많이나온 캐러들은 그렇다 치고 오리지널 캐러들......도데체 어떤 취향을 가지고 만들었는지....게다가 오리지널 캐러들의 제 2의 복장은....특히 클라크는 도데체 무엇이냔 말이냐. 뭐 사실 킹오파 2000부터 오리지널 캐러들의 개성이 많이 떨어진데다 다른 게임에서 오려올 캐러들도 없으니. 암튼 다른 게임에서 나오지만 킹오파 시리즈에는 참가하지 않았던 그런 캐러들을 넣는것은 어땟나 하는 아쉬움을 남깁니다.

3. 사운드:8
일단 100%음성녹음에 박수. 모든 기술과 삽입 동영상에 음성을 넣은것은 뭔가 있어보입니다. 음악은 무난한 수준인데 워낙 캐러들이 비명과 괴성을 지르기 때문에 거의 묻혀버리는....

4. 특전요소:6
사실 격투 게임에 특전요소를 얼마나 넣겠습니까. 제가 보기엔 역대 격투게임중 최고의 특전요소를 가지고 있는 게임은 "열혈 저스티스 학원" 정도....어쨋든 뭔가 썰렁한 엔딩과 중간 삽입 동영상은 그렇다 치고...일단 오프닝은 멋집니다. 그외에 돈을 모아서 미션형식의 게임이 잇는데 도데체 어디가 미션이라는 건지 그냥 어려운 상태에서 상대를 이기는 형식의 미션이라서 클리어 욕구가 전혀 들지 않습니다.

5. 대전 시스템: 3
여기서 부터는 정말 할 말 많습니다. 장점보다는 단점이 워낙 많아서...일단 장점
1. 킹오파 오리지널 시리즈의 기술들이 나온다.
2. 킹오파 오리지널 시리즈에 있던 구르기, 소점프에다 횡신이 더해져 있다.
1번은 그렇다 치고 2번을 보면 일단 구르기(회피)는 킹오파 필수 시스템처럼 되어버렸으니. 그러나 소점프는 게임의 특성상 거의 쓰게 되지 않는데 이유는 하단공격이 너무 강한데다 점프공격으로 상대를 압박하기가 힘들기 떄문입니다. 횡신은 그냥 3D라는 이유만으로 넣은것 같은데 게임속으로 전혀 스며들지 못한 느낌입니다. 특별히 횡신 추적기도 없고 횡신에 대한 특별한 심리전 대처도 없고....
그러면 이제 단점
1. 새로 만든 오리지널 콤보 시스템이 구리다.
2. 캐릭터들이 동작이 무겁고 뭔가 한프레임씩 느리게 움직인다.
3. 다운공격보정이 그게 뭐냐
4. 장풍말고는 단독으로 쓸 기술이 없다.
1번에서 모든것을 말해줍니다. 일단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들어가던 콤보는 대부분 들어갑니다. 그런데 새롭게 타카라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이 콤보 시스템은(원래 타켓콤보던가 하는데 이름이 정확히 기억이 안남니다.) 일정한 버튼을 연달아 누르면 특별한 동작이 나온다는 개념인데....문제는 첫번째는 일부 콤보는 아무런 쓰잘데기 제로라는거고 두번째는 콤보가 콤보외의 용도로 사용하기엔 쓸모가 거의 없고 셋째는 모든 콤보를 외워야 하므로 게이머의 자율성을 침해함으로서 모탈컴뱃과 무엇이 다르냐는 비난을 나았습니다. 뭐 구구장창 늘어놨지만 결론은 실패다! 입니다.
다운공격 보정. 문제 많습니다. 특히 넘어트려 놓고 하단킥 10타 맥이면 리얼 철권의 세계로....물론 무한은 안되지만 왠지 94를 떠올리는 이 거시기함은....
기술도 횡신의 존재때문에 장풍이외에는 정말 쓸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하단 강킥후 전나게 하단 약킥 쎼리는게 짱.....................

전체평:
전체적으로 보았을때 게임은 "실패"입니다. 첫판은 화려한 그래픽과 모션들로 유저들을 유혹하지만 20판을 못넘길거라는것이 저의 확신. 상당히 성의없게 만든 게임으로 저는 바로 다음날 냄비받침대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권장할만한 유저는 "킹오파 시리즈를 다모으는 사람"과 "아테나의 광팬"정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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