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RTS 게임 3종 리뷰_

완젼조아 작성일 05.10.12 13:0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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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내공 : 어중간


한때 RTS게임들이 한창 흥행할시기에 나온
국산 RTS게임3가지를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위에 스샷에도 보이듯이 (더랭커,아트록스,조선의반격 순입니다.)
커프도 리뷰를 해볼려구 했는데, 커프는 이미 다른분들이 많이 하셨고,
게다가 최근에 x박용 최신게임도나왔는데 리뷰하기엔 쫌 그래서..^^;



★쥬라기원시전2 더랭커:

▲쥬라기원시전은 왠만한 올드게이머들이나(전작을 해본 게이머들), 국산 게임에 관심이
많으신 유저분들은 다들 알만한 게임입니다.(원작이 워낙 유명해서)
원작이 나오고 오랜시간뒤에 후속작으로 쥬라기원시전2가 발매가 되었는데,
종족이 원시인,데몬,티라노,엘프 이렇게 4종족으로 각종족간의 개성을 잘 잘려냈었죠.
처음 발매되고 난뒤, 여러가지 문제점등이 많았지만(가장 큰 CPU AI문제등..),그래도
여러방송사에서 게임리그(지금의스타리그와같은)가 진행 되면서 많은 매니아들에게 인기있는
국산 게임이었습니다. (온게임넷 쥬2결승전 봉준구 선수와...김대호 선수였나? 암튼..
아직도 기억에 남는 명경기)암튼, 그 이후로 4종족간의 벨런스 붕괴는 물론, 유닛 상성관계
부족등, 전략게임에 있어서 가장중요한 부분인, 전략성의한계등이 나타나면서 초반에
많았던 유저들이 갑작스럽게 줄어드는 형상이 발생했었죠. 그러면서 점차 인기는 물론이고, 관심또한 식어질때 쯤에 쥬2의 확장팩격인 더랭커가 출시되었습니다.
더랭커 출시전 온게임넷에서 더랭커의 베타버젼격인 버젼으로
리그를 진행하는등, 게임의 완성도를 높히기 위해서 여러가지 노력을 했습니다만,
쥬2가 처음 나왔을때 만큼의 인기를 되찾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더랭커 출시 이후 다시
위자드넷(베틀넷)활동량이 늘어나면서 다시 많은 매니아층이 생겨나기 시작했었습니다.
4종족간의 벨런스가 오리지널 시절때보다 좋아졌고, 새롭게 추가된 유닛등이 유닛상성관계의
부족성을 보이던 오리지널의 문제점을 약간이나마 보완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건물의
모양이나, 비주얼, 그리고 오리지널 시절때 너무나도 빈티?!났었던 사운드적인 부분에서
배경음악에 많은 신경을 쓴 점이 눈에 띄면서 오리지널때 보다 발전한 감은 있습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확장팩이라면, 오리지널 시디가 있어야 하지만, 더랭커는 오리지널시디가
없어도 되는 방식이라 더 많은 기대를 모았지만, 역시나.. -_-; 한계는 있었습니다.
아바타시스템이라는 꽤 흥미로운 시스템을 담고있었지만, 정작, 쥬2가 게임내에서 보여주는
RTS게임다운 게임성은 매우 떨어졌습니다. 영웅이라는 유닛이 존제는 하지만, 실제 게임
내에선 영웅을 보기란 정말 하늘에 별따기 수준..-_-; 전체적인 게임의 속도가 빠른 편이라
초중반에 끝나는 경향이 매우 많았던 게임입니다.(방송에서도) 유닛들이 사냥에 이어
랩업도 하고, 아이템착용등, 여러가지 참신한것을 보여주려는 노력은 보였으나, 실제 게임
내에서 보여주는 플레이 스타일은 이미 우리가 잘알고 너무나도 많이 해왔던 스타크래프트와
별반 다를게 없는 게임성이었기 때문에.. 그리고 4종족간의 벨런스 적인 부분은 여러모로
많은 문제점을 나타냈기 때문에 많은 부족함을 보여주면서 오히려 원작(쥬1)의 이미지까지
깎아내렸다는 평가를 받은 게임이기도 했습니다.




★아트록스:

▲아트록스는 다들 아실테지만, 워낙 스타크래프트의 표절이라는 말들이 많았던 게임이고
실제 게임내에서 보여주는 게임성이나 유닛등 모든 면에서 할말이 없는 게임이기도 했습니다.
게임내의 화면이나, 각종족의 비주얼적인 부분, 그리고 게임내의 사운드, 그래픽 등은
스타크래프트와 너무나도 흡사했기에 쫌.. 플레이 하다보면 민망하기 까지 한 게임이죠..-_-;
(그래도 정품 패키지안에 두꺼운 메뉴얼과 시디케이스(철제)등, 안에 구성물은
그나마 나쁘진 않았던 ..)
이 게임도 그때 당시엔 많은 게임들이 방송리그를 했던 시절이라 각 방송사에서 게임리그도
하면서 그나마 흥행을 기록한 게임입니다.(뭐, 독일에선 스타크보다 더 높은 좀수와 흥행을
한 게임이기도 했었죠.. 독일 맞나??-_-;;)
여러가지 게임내의 스타와 다른 점과 개성이 있다곤 하지만, 이미 그런 장점등을 모두 가려
버릴만큼의 모방적인 부분이 많았던 터라, 사실 저도, 몇번 플레이해본뒤 차라리 스타를 하겠다
맘먹었던 적이 많아서 살짝? 봉인을 시켜둔 게임입니다. ㅠ_ㅠ;




★임진록2 조선의 반격:

▲임진록시리즈도 꽤나 유명했기 때문에 아실만한 분들은 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올드게이머라면)사실, 개인적으로 지금 리뷰대상들을 써내려 오면서 가장 인상깊고
재미있게 했던 게임이 바로 조반입니다. 조반도 더랭커와 마찬가지로 임진록2의 확장팩격이
지만(차라리 외전격이라 해야하나..), 오리지널이 필요없었죠. 그냥 조반만 있으면 되는..
암튼, 조반도 각 방송사에서 게임리그를 펼치는등 많은 매니아층을 확보한 게임이었습니다.
(어찌보면 그땐 참으로 많은 리그들이 있어서 차라리 볼게 많았는데..ㅠ_ㅠ;)
뭐, 방송에서 지금은 해설가인 임성춘선수(그때당시)와 이기석선수(와따...-_-;)등도 나오고
참으로 재미있었죠..방송도..ㅎㅎ
조반은 위에 2게임들과 비교해서 참으로 다른 면모를 보여준 게임입니다.
영웅시스템과 영웅육성시스템의 안정감과, 깔끔한 그래픽(사실 위에 2게임도 깔끔한 그래픽
입니다만.. 못적었군요..), 그리고 각 나라(종족)마다 개성이 눈에 띄는 게임이었습니다.
전작(임진록2)의 단점을 잘 보완해서 나온 작품이기도하죠.. 물론 조반도 스타크의 모방설..
에서 못벗어난 감도있었고, 질타도 받았다지만, 그래도 가장 이 게임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있는 게임성!을 보여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웅스템은 조반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사실 워크3의 영웅시스템의 원조격!!이라고
할 수도있는..-_-;;(아니말고)게임중 시장에 가끔씩 등장하는 상인의 활용도가 아주 중요한
몫을 하기도 했습니다.(자원관리면이나, 영웅의 아템빨등등..)거기다, 밤,낮 시스템과,
기후변화 시스템덕분에 조반이 가지고있는 다양한 전략성을 더욱더 살려낸 작품입니다.
물가전투중 영웅아이템으로 비를 오게 만들어서, 적 유닛을 익사시키는등, 그리고 밤이되면
클로킹효가가 나타나는 일본의 유닛등, 다양하고 참신한 전략이 많았던 게임입니다.
그리고 게임내의 모든 영웅을 다 소화해내게끔 만드는 부분이 바로 인구수 부분이죠.
영웅을 소환해내야만 인구수가 올라가는등, 기존의 다른 게임들관 다른부분들이 있었죠.
사운드적인 부분에선 hq팀의 특유의 사투리성 유닛음성은 여전했고, 유닛 부대지정하면..
(1번부대..2번부대..1번..2번..1번..2번..-_-;; 이런식으로 장난도 치고..-_-;;)하는 음성도
나오는등, 나름대로 국산 게임만에 가질 수 있는 개성을 보여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스토리는 약간 이어없는(조반만 그렇습니다.)스토리지만 뭐, 나름대로 미션
도 재미있께 꾸며놓은게 할합니다. 개인적으로 조반 hq넷(조이온넷)도 많이 했었는데,
국산 RTS게임중 가장 재미있게 했던 게임 같습니다.
(리뷰엔 없지만 Kuf도.. 대작이지만.. 그때 당시 게임치곤 가장 사양높은 게임이라.. ㅠ_ㅠ;
워크3보다 더 로딩이 길었던.. Kuf.. 흑흑..ㅠ_ㅠ)
그리고 한마디 더 붙이자면, 후속작격인 '해상왕장보고'보다 훨씬 재미있습니다!!!(주관적이지만; -_-;;)



이래저래 쓰다보니 엄청 스크롤의 압박을 가져올만큼.. 주저리 주저리 늘어 놓았네요..-_-;
암튼 저때 당시에 친구들이 저더러 국산게임 한다구 막 재밌냐? 며 놀려댔었는데..
전 신기하게.. 국산게임도 국산게임이지만, 앞에서도 말했듯..
남들이 잘 안하는 게임이 자꾸 끌리는..-_-;;ㅋ
암튼 나름대로 저 3개의 게임을 하면서 스타크가 질려버린 저에게 많은 재미를 준 게임입니다.
물론 결과론 적으론, 3게임 모두다 크게 흥행한 게임은 아니지만 쥬2같은 경우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Kuf와 함께 국산 양대RTS게임으로 방송리그를 꾸준히 해왔을만큼 인기가 있었고,
아트록스도 해외 몇몇 나라에서 많은 호평을 받은 게임이며, 조선의 반격은 그해의 전략게임
을 뽑은 게임 잡지에서 3위에 랭크 되었던.. 적이 있었던것.. 같은데..-_-;; 암튼..
그런 저력이 있는 만큼 각각의 매니아층도 많았던 게임들이기에 이렇게 리뷰를 적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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