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D건담 캡슐 파이터 리뷰를 쓰는 '베라모두' 입니다.
이번에 쓰는 리뷰는 건담과 sd 건담 캡슐 파이터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적습니다.
우선 SD의 개념을 모르는 분들 위해 적습니다.
1. SD건담 이란?
몇몇 분들이 건담이라는 말에 관심을 갖고 SD 캡파를 접하시다. 실망들을 하십니다.
그 이유중 한가지가 캐릭터가 3등신이라는 것 입니다. 솔직히 프라모델좀 아시는 분들이 이런말 들으면 어이가 없을 노릇입니다. 제목에 떡하니 SD라고 적혀있는데 3등신이라고 접는 다니... 건담 매니아들에게 있어선...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상당한 무개념입니다...
우선 SD 건담에 SD는 무엇이고 건담이 무엇인지 가르켜 드리겠습니다.
SD란
super deformation의 약자입니다.
small 이 아닙니다...
SD란 캐릭터를 2,3등신으로 표현 머리를 비약적으로? 크게 나타냄을 뜻합니다.
그럼 건담이란?
건담은 애니메이션 원작으로 1979년 기동전사 건담을 출발해 현재 seed 시리즈 까지 이어진 광대한 컨탠츠입니다.
애니메이션상 건담은 MS즉 모빌슈트의 한 종류로써 특징은 뿔이 달렸습니다? 그리고 눈이 두개? 결정적으로 간다리움 합금이라는 특이한 금속을 사용한 MS입니다. 퍼스트 넘어서면.... 거이 전유닛이 간다리움 합금이죠...
그런 차이점을 구분하는게 뉴타입이라는 소재 입니다. 자세한건.... 애니메이션을 보시죠...
그럼 SD건담이 어떤 것인줄 아시겠죠?
제타 건담 입니다.
이렇게 표현된 건담을 뜻합니다.
게임을 왜 sd 건담을 만들었냐고 물으신다면... 소프트맥스의 캐주얼 정책 때문이라고 밖에 설명할수가 없군요...
뭐 이제라도 아셨다면 불평하지는 마십시오.
2. 게임이 느려!
처음 하시는 분들이 말하실때 게임이 매우 느리다고 말하십니다.
이말을 어떤 유저가 듣는 다면... 그 분을 ... 죄송한 말씀이지만.... 무개념으로 확증해버립니다.
왜냐 하면....
병아리(훈련용) 유닛 밖에 안써봤기 때문이죠.
훈련용 기체와 일반 C랭 의 스피드 차이는 상당합니다....
그리고 빠랭기체를 쓰시고 매우느리다라고 하십니다.
참고로 빠랭기체의 전진속도는 속성상 느리게 설정되있습니다.
제가 제타와 스트라이크 건담을 갖고 있는데요... 솔직히 말해서 느리지 않습니다.
제가 처음 퍼스트 건담을 사용했을때 그 민첩과 속도감에 감탄했었습니다....
그럼 앞으로 추가될 초광속의 기체들은 얼마나 빠르겠습니까 ㄱ-;
3. 유아용 게임이냐!!! 다 맞춘다!!!
일부 FPS 게임을 즐기는 분들은 해보지도 않고 SD캡파를 약보더군요....
솔직히 말해서 오히려 저는 서든어택을 몇번이나 플레이 해봤다고 최고의 스릴 게임이라고 하는 사람이 더욱 이해가 안됩니다.. 솔직히 말해서 제 촏잉 시절 레인보우 식스가 서든보다 재밌었다는.... 그리고 지금은 엄연히 FPS강자는 카스죠....
뭐 이런말 하려는게 아니지만....
뭐, 약보는 이유는 대충 이해됩니다.
바로 자동락온이죠. 하지만 그들은 알지 못합니다... 고수들이 대부분이 순락을 지향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난사게임 서든 하다가 SD캡파하면 적응 못하고 접는 사람이 태반일듯 합니다.
SD 캡파는 FPS로 치면 딱총? 쓰는 느낌이죠. 그런 느낌을 난사왕들이 알리가 없죠.(일부 점사를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갑자기 이상한 예기로 향하는? 그냥 본론으로 쭉 들어가겠습니다.
수동락온을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SD캡파는 일단은 캐주얼화 되어 메카닉 게임 같지 않지만
우선은 메카닉 게임입니다. 그러므로 적이 조준점이 들어오면 락온됩니다.
락온이되면 초록색 조준점이 나오며 삑하고 소리가 납니다. 그에 맞춰서 쏘는 것이 수동락온 입니다.
자동락온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사용하여 자동적으로 조준점이 이동합니다.
설명보면 자동락온이 훨씬편하고 좋을 것 같지만.... 자동락온의 조준점 이동은 상당히 느립니다.
오히려 방해되죠. 또한 자동락온을 쓰면 조준점 이동시간도 있어 난사력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고수들은 수동락온을 지향합니다. 수동락온은 매우 난이도가 높습니다.
일단 감을 익히면 쓸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는 ..... 무개념 쇼이죠.
그리고 수동락온 만큼 발전된 방식이 순락 즉 순간 락온입니다.
사실 순간 락온이 먼저 정립됬죠.... 하지만 이 순락에도 약점이 있습니다.......
순락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순락만을 쓰지만 수동락온을 쓰는 사람들은 오로지 수동락온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장거리 수동락온이 매우 힘들기 떄문입니다. 그러므로 수동락온이 쓰이는 데는 중 단거리 입니다.
무턱대고 장거리에서 수동락온을 지향하지는 마십시오...
솔직히 말해서 장거리에서 그 조그만한 로봇을 맞추는 건 매우 힘든 것입니다.
아, 참고로 지금 까지 설명한건 레이져의 조준이었습니다. 실탄계 특히 포의 조준은 이와 매우 다릅니다...
힌트 드리자면 오로지 수동락온을 씁니다.
그리고 더 설명드릴 사항은 초보들이 상대를 잘 맞춘다고 할 경우가 있는 데요.... 고수 서버가면 언제인가 그런 사람들이
한대도 못맞추겠다라고 말할때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훈련 서버와 일반서버의 기체차이 실력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4. 회피 능력을 기르자.
SD 캡파는 라이플전 말고도 칼전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 칼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스트 관리와 사용에 있죠...
딱히 팁이라 할건 없습니다.... 순간의 재치이죠...
5. 주의하자 양민 학살.
요즘 양민 학살이 유행? 하고 있죠..... 잘 피해다니십쇼.
스트라이크 대거 피격? 장면 입니다.... 맞는 동시에 쏘고 있죠.
역습의 샤아에 마지막 장면이죠.... 아무로와 샤아의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