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기술 [3] 표현력

사랑공학네디 작성일 13.02.16 14:49:10
댓글 10조회 1,939추천 0
*본 게시물은 [ 사랑공학 네이버 카페 ]에서 작성되었으며 누구든지 자유롭게 재배포할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lovengine ]

(1) 작업
작업이라는 것은 상대에게 먼저 손을 내미는 행동입니다.물론 우리가 손을 내민다고 사람들이 그것을 쉽게 받아주지는 않지요.오히려 거절이 더 많을 것이며 때로는 우리를 상처입히고 좌절시킬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그렇다고 포기하고 제자리에 머물러 있을 수는 없기에,계속해서 손을 내밀며 더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작업을 맥락적으로 보면 피자를 주문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우리는 목소리조차 낯선 상대에게 전화를 걸어 다짜고짜 주소와 피자이름을 말하지만전화기 너머의 상대는 이 갑작스런 제안에도 친절하게 응답하며 피자와 돈을 교환하러 찾아옵니다.이렇게 우리는 식욕을 채우며 만족하게되고, 상대는 재물욕을 채우며 만족하게됩니다.이렇게 상호 만족이 일어나면 우리는 다시 피자가 먹고싶어질때 피자집에 전화를 하게되지요.만약 피자가 맛이 없었다면 우리는 그 피자집에 다시는 전화를 걸지 않을 것입니다.
관계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상호만족이 존재해야 하지요.나는 제안하고, 상대는 수락한다. 거래가 일어나고, 상호만족이 생긴다.지속적인 관계라는 것은 이런 모습입니다.
작업에서 우리는 상대와 조금 특별한 거래를 하게 됩니다.내가 처음으로 상대에게 원하는 것은 대화의 기회이며상대가 나와의 대화에 기대를 가져야 거래가 성립되지요.
우리는 대화 기회를 얻기 위해 투자할수 있는 것들에 무엇이 있으며,그 중 상대가 거래를 받아들일만한 것은 무엇이 있을지 고려해봐야 합니다.사랑공학에서는 이를 위해 상대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을 요구하지요.
상대를 즐겁게 하는 방법은 어느정도 연습이 필요한 일이지만자기개발로서 얻을 수 있는 이 능력은 무한한 자원이기 때문에가장 효율적으로 대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표현력
상대에게 즐거움을 주는 방법은 단순합니다.내가 즐겁게 이야기하기만 하면 되니까요.
즐거움이라는 것은 재밌는 것을 포함하지만 그보다 더 넓은 개념입니다.우리는 잘 만들어진 공포영화를 본 뒤에도 즐거웠다고 말하지요.즐거움이라는 것은 사람을 빠져들게하는 몰입감을 말합니다.
정말 재미있는 이야기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정말 별거 아닌 이야기도 재미있게 풀어내는 사람이 있습니다.정말 중요한 내용도 무미건조한 목소리로 강의를 하면 사람들이 꾸벅꾸벅 졸고정말 가벼운 내용도 열정적으로 강의를 하면 사람들이 재미있게 듣습니다.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몰입시키는 효과는 그 사람의 표현력에 달려있지요.
표현력은 동물적인 관심을 야기하는 근본적인 매력입니다.이것은 유전적인 형질에 의해 타고나는 부분도 있지만노력으로서 개발할 수 있는 부분이 더 많기에 매우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사랑공학에서는 표현력을 다음의 3종류로 나눕니다.
① 감정표현 : 감정의 종류를 결정하는 요소이다. 말의 내용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표정변화감정의 종류에 따라 사람의 표정이 달라진다.안면 근육이 굳어있다면 호소력이 약해지기에 근육을 풀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모든 종류의 표정을 모든 강도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음높이격한 감정일수록 음높이가 높으며, 차분한 감정일수록 음높이가 낮다.가장 격한 감정부터 가장 차분한 감정까지 모든 음높이를 사용할 수 있어야한다.감탄사를 이용해 평소 사용하지 않는 음역대를 연습할 수 있으며,평소 말을 할때에는 말의 내용에 맞추어 내면 된다.
-표현속도감정의 종류에 따라 음성과 신체의 속도가 달라진다.부드러운 움직임과 느린 속도의 말은 여유롭고 안정된 느낌을 나타내며딱딱한 움직임과 빠른 속도의 말은 긴장되고 불편한 느낌을 나타낸다.어느 한쪽이 더 좋은 것이 아니다. 말의 내용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② 음성표현 : 감정의 호소력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세기동일한 음높이에서 소리가 셀 수록 감정의 호소력이 강해진다. 복식호흡과 발성을 익힘으로서 같은 음높이에서 소리의 세기를 3단계로 구분지을 수 있다.속삭이는 세기, 평범한 세기, 강조하는 세기를 각각 연습해보자.
-억양한 문장 안에서 최고음과 최저음의 차이가 클 수록 감정의 호소력이 강해진다.음높이와 연관되는 부분이며, 한 문장 안에서 중요한 단어와 중요하지 않은 단어를 다른 음높이로 내어보자.너무 과하면 사투리로 들릴 수 있으니 적정 선을 찾아야한다.
-발음발음이 둔탁할수록 호소력이 약해지고, 발음이 째질수록 호소력이 강해진다.발음이 째진다는 것은 발음을 할때 입이 가로로 많이 벌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억양과 함께 한 문장 안에서 중요한 단어와 중요하지 않은 단어를 다른 발음으로 내어보자.
-리듬감 : 리듬이 일정할수록 호소력이 약해지고, 탄력적일 수록 호소력이 강해진다.리듬이 일정하다는 것은 같은 템포에서 말하는 시간이 고루 분포된다는 것이고리듬이 탄력적이라는 것은 같은 템포에서 말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이 크게 구분된다는 것이다.예를들어, 아이돌그룹 2PM의 Heartbeat라는 곡은 도입부에 굉장히 탄력적인 랩을 구사한다.그렇게까지 탄력적으로 말할 필요는 없지만, 어느정도의 리듬감은 표현의 맛을 살려준다.음악이 흐르는 곳에서 대화를 할 때에는 배경음악의 리듬을 가볍게 타며 이야기를 해보자.
③ 신체표현 : 다른 표현을 보조하며 표현의 디테일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제스쳐언어표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제스쳐가 절도있거나 부드러운 것은 감정의 종류를 결정한다.제스쳐가 크거나 작은 것은 감정의 호소력을 결정한다.음성의 리듬과 제스쳐의 리듬은 일치시키는 것이 좋다.예를들어, 하정우는 부드럽고, 크고, 리듬감있게 먹는다.한 문장을 이야기하더라도 각 단어마다 적합한 제스쳐를적당히 부드럽거나 절도있게,과하지 않은 선에서 되도록 크게,조화로운 리듬을 담아 적극적으로 사용하자.
-자세이야기의 분위기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앞쪽으로 기울 수록 분위기를 고조시킨다.대화의 긴장감에 따라 자세를 조금씩 바꾸어보자.

(3) 자기통제능력
낯선 사람에게 말을 거는것은 언제나 어려운 일입니다.심한 경우 완전히 상대의 기에 눌린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요.
저는 한때 온종일 낯선 이성에게 말을 거는 삶을 살았었지만아무리 낯선 사람에게 접근하는 일이 익숙해졌다고 해도 가슴이 떨리는 것은 여전합니다.아무리 강의 경험을 쌓아도 많은 청중들 앞에 설때면 여전히 부담감이 몸을 짓누르지요.예나 지금이나 그런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은 매한가지입니다.지금은 그저 그런 상황에서도 제 몸을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알게된 것 뿐이지요.
이것은 곧 자기통제능력을 말합니다.자신의 몸을 평소처럼 움직일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한다면,나중에라도 어떻게 움직이는게 좋았을지 고민해보고, 더 나은 모습을 연습하여,어떤 상황에서도 괜찮아보일 수 있는 표현력을 준비하는 것이지요.
저는 여전히 떨고 있지만, 사람들은 제가 떠는 것을 눈치채지 못합니다.

(4) 결론
①작업은 먼저 손을 내미는 것이다.②상대를 즐겁게 해줄 수 있어야 한다.③표현력을 연습하자.④표현력을 연습함으로서 자기통제능력을 기를 수 있다.
사랑공학네디의 최근 게시물

연애·결혼·육아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