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 처음 나왔을때 ufo로 착할할만했던 폭격기

쇼동쇼동 작성일 08.03.07 17:5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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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nk.gific_1dep.gif 개발배경blank.gifblank.gif

ㅇ 1980년 8월에 미국의 카터 행정부는 레이더 적외선 및 시각에 의한 탐지를 최소화할 수 있는 소위 스텔스(Stealth)개념의 폭격기 개발계획을 발표하였다. 당시 이 계획의 당위성은 구소련 방공망의 지속적인 개량을 감안할 때 1990년대 이후 B-1으로는 구소련방공망 돌파가 곤란하다는데 있었다.

ㅇ 그 후 1989년 7월 17일 첫 비행이 실시될 때까지 B-2의 개발과정은 거의 베일에 싸여 있어 세부자료는 없다.

blank.gific_1dep.gif 주요제원 및 성능blank.gifblank.gif 전 장 69ft 기 폭 172ft 기 고 17ft 자 중 160,000lbs 최대이륙중량 370,000lbs 최대무장적재량 50,000Ibs 추 력 18,000lbs 승무원 4명 (조종사, 부조종사, 무장 및 항법사) 최대순항속도 565knots 실용상승고도 항속거리 6,600NM 연료적재량 160,000Ibs 추력 대 중량비 제작국/제작사 미국 / 노스롭사 blank.gific_1dep.gif 특성 및 성능개량blank.gifblank.gif ㅇ B-2의 가장 큰 특성은 동체 및 꼬리날개가 따로 없는 플라잉 윙(Flying Wing)이라는 독특한 구조가 스텔스 기술과 절묘한 접합을 이루었다는 것이다. 먼저 플라잉 윙은 항공역학적으로 하중을 날개 전반에 걸쳐 분산시킬 수 있고, 동체 및 꼬리날개의 제거로 기체구조가 가벼우며, 적재능력이 뛰어나다는 등의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고, 미 Northrop사에서는 이미 1940년대에 YB 49라는 실험기를 개발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 프라잉 윙이 오늘날에 와서야 B-2로 실용화된 이유는 플라잉 윙 고유의 종적 불안정성에 기인 하는데, 이러한 문제는 최근 컴퓨터 및 자동제어 기술의 발달로 정교한 자동조종 장치가 출현함에 따라 해결될 수 있었다.
즉,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라고 일컬어지는 디지털 비행조종 장치의 사용으로 조종사들은 조종이 한결 쉬워졌으며,컴퓨터에 의해 각종 조타면이 자동적으로 움직여줌으로써 돌풍이나 기타 비행기 동요 등의 수정이 가능하다.

ㅇ B-2가 보유하는 스텔스 특성은 여러 가지 첨단기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먼저 레이더 전파반사를 최소화하기 위해
    - 기체에 모서리진 부분을 제거하여 완만한 곡선구조 형태
    - 날개후미를 톱니모양으로 구성
    - 레이더파 흡수를 위한 검은색 페인팅
    - 수직면의 제거
    - 엔진을 동체상부에 내장시키고 레이더 전파반사의 주요 근원인 공기흡입구의 특수형상
    - 무장, 연료 및 전자장비의 기내 탑재등의 기술이 적용됨으로써 B-2의 레이더 반사면적(RCS: Radar Cross Section)은 B-1B의 10분의 1인 0.1㎡에 불과하다.

ㅇ 이외에도 적외선 탐지를 줄이기 위한 배기냉각 시스템과 시각적 탐지를 방지하기 위한 배기연기 제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다. 톱니모양을 한 주익후면은 11개의 조타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양 날개의 제일 바깥쪽에는 상부타와 하부타로 구성되어 각기 작동하는 저항타가 있는데, 기체의 종방향 조종이나 에어브레이크의 역할을 담당한다. 날개 내측에 있는 엘레본(Elevon)들은 플랩(Flap), 에일러론(Aileron) 및 엘리베이터(Elevator)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며 서로 조화하여 작동된다.blank.gific_1dep.gif 운용개념blank.gifblank.gif ㅇ 전쟁 억제를 위한 전략무기로 운용
ㅇ 장거리 항법, 고고도 및 저고도 침투 공격 임무 수행blank.gific_1dep.gif 주요 탑재장비blank.gifblank.gif ㅇ 무 장   
    - 8×SRAM Ⅱ, 8×B83 자유낙하 폭탄, 8×SRAMⅡ, 8×B61 자유낙하 폭탄
    - 500/750/1,500Ibs 일반폭탄, Submunition Dispenser, Sea Mines 등의 재래식 폭탄도 적재
    - 500Ib Bomb × 80blank.gific_1dep.gif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blank.gifblank.gif ㅇ B-2는 시험평가를 위해 2대가 생산되어 미공군에 인도되었고 1995년까지 17대를 생산하여 작전배치하였다.
blank.gific_1dep.gif 참고사항blank.gifblank.gif ㅇ B-2는 구소련의 밀집방어지역에 있는 표적과 유도탄과 같이 재배치가 가능한 표적 및 견고한 지하지휘소 등에 대하여 대륙간 고고도, 중고도 또는 저고도로 침투하여 핵무기 및 재래식 무기 등 모든 수단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

ㅇ B-2는 개발 프로그램의 초기단계였던 10년 전까지만 해도 그 비밀성 때문에 고가의 가격에도 불구하고 주위를 끌지 못하다가 1989년 첫 비행을 실시함으로써 세계에 알려졌다.

ㅇ B-2는 대당가격이 5억3천만 달러로서 항공기 개발사상 가장 고가의 비행기가 되었으며, 이러한 천문학적 숫자의 예산소요로 B-2에 대한 논란은 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구소련의 정치적, 경제적 상황의 변화로 위협이 급속히 감소되어 B-2 스텔스폭격기의 임무에 대한 의회의 회의적인 태도로 말미암아 B-2기는 부시 행정부의 전략무기 현대화 프로그램 중 가장 취약한 것이 되었다.

ㅇ 또한 B-2 스텔스기의 비밀성으로 보아 격납고와 정비에도 특별한 보안시설이 필요하다. 1개 비행단 편성을 15대 전후로 볼   때 132대를 실전배치하기 위해서는 8개 기지에 이러한 시설을 만들어야 하는데 여기에 소요되는 거액의 건설비용과 지속적인   거액의 운용경비 소요가 B-2의 또다른 약점이 되고 있다.

ㅇ 이러한 정치적 현실과 경제적인 면을 고려할 때 B-2는 단일 특수목적 대대 구성을 위한 17대의 생산만으로 종료될 것으로   예상되며, B-52는 사용이 가능할 때까지 원거리 발사 순항미사일 탑재기로서 운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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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ㅇ 항공 우주무기 총람(공본, 1999. 4)
ㅇ 현대 항공무장 편람(공본, 1997. 9)
ㅇ 차세대 항공기술(공군 전발단, 1997. 7)
ㅇ 팜프렛 및 카달로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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