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시작은 통장 쪼개기 라는 말을 많이들 한다.
도대체 통장 쪼개기가 뭔데? 통장을 어떻게 쪼개라는 건데?
통장 쪼개기! - 통장을 용도에 따라 나눈다!
1. 급여통장 :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
2. 생활비통장 : 한달동안 사용될 생활비를 예상하고 생활비만을 관리하는 통장
3. 공과금 통장 : 통신비, 공과금, 보험료 등이 빠지는 통장
4. 투자통장 : 적금, 펀드가 빠지는 통장
5. 여유자금통장 : 예금자금관리 통장이라고들 하는데 이 통장의 중요성을 많이들 강조하고 있다. 여유자금 통장이 없을 경우 뜻하지 않은 상황에 처해졌을 때 투자통장을 해지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를 사전에 막기 위해서 여유자금통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 같다.
여유자금 통장은 꺼내 쓴 돈은 나중에 다시 채워 넣어서 항상 일정수준이상의 금액을 유지하도록 한다.
수입이 없을 때도 (예를 든다면, 일을 그만 둔 경우라든가..) 3개월 정도 적금이나 펀드를 깨지 않고 버틸 수 있도록 자금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다. 월수입이 100만원이라면 이 통장에 300만원 정도는 두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자금은 언제 사용할지 모르는 자금이기 때문에 CMA, MMF 통장에 넣어두는 것이 좋다.
참고로, 일반통장 보다 CMA,MMF가 좋은 이유는 일반통장은 0.1~1%의 이자를 제공하는데 거의 이자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몇백만원 가만히 넣어도 3개월에 한번씩인가 손톱의 때만한 이자 받고 여기에 세금 떼이면.. 남는 건.. 뭐지?ㅋ
3개월인가 4개월에 한번씩만 이자를 주니까 눈에 보이는 것도 없고..
그래서 하루에 한번씩 이자를 주는 CMA,MMF가 인기가 좋은 거랍니다.
몇달을 기다려서 이자를 받을 필요가 없으니까~하루에 몇십원이라도 받는 게 어디예요~?!
통장쪼개기 대충 아시겠나요?! 저도 아직 잘 몰라서.. ㅋㅋ; 일단 제가 아는 것을 토대로 적어봤답니다~ㅋㅋ
다른 분들은 통장 쪼개기 잘 하고 계시나요?
재테크 고수님들~
노하우 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