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복잡한 글이 추천수가 많아서.... 현재 시장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 시장상황 브리핑
코스피 -1.3%
코스닥 -1.91%
수급별 상황
코스피 선물
개인 1517억 순매수
외국인 -3455억 순매도
기관 1811억 순매수
코스피 지수
개인 3606억 순매수
외국인 -3342억 순매도
기관 -987억 순매도
금일 지수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대외 여건의 불안상황으로 하락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간접적 영향으로 하락한 것에 대한 이유를 4가지 정도 생각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1. 지소미아 D-2를 남겨놓은 상황에서 방위비 분담금 협상 결렬
이것 때문에 혹시 이러다가 자주국방하는거 아니야? 하는 의구심에 금일 방위산업주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MSCI지수 리밸런싱, 무디스에서 국내 대기업 신용등급 강등예상
미중 무역분쟁 때문에 국내 상장기업들의 3분기 실적이 부정적으로 나옴에 따라 신용등급이 하락할 위험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미중무역분쟁이 긍정적으로 기대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가 실적 저점이 아닌가 하는 예상이 높습니다.
3. 아람코 상장에 따른 한국투자자금 비중 축소
외국인의 투자자금은 글로벌 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각 나라별 규모에따라 투자자금이 결정됩니다.
아람코가 상장함으로써 중동쪽 비중이 증가하게 되고 그에 따라서 한국에 들어오는 자금이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4. 중국이 역RP금리 하락을 통한 경제 부흥시작, 홍콩시위 진압 막바지
중국이 경제 부흥정책을 시작하고있고, 홍콩시위가 진압됨에따라 투자자금이 중극쪽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직접적인 사유는 되지는 못하겠지만 간접적 사유는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미중무역분쟁이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자 미국에서도 위험주 보다는 가치주 쪽으로 자금이 몰리고 있죠.
즉, 투심은 안전자산쪽으로 흘러들어갈 자세를 잡고있는 상황입니다.
그에 따라서 금일 원달러 환율이 0.48/%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외국인의 자금을 중심으로 매도세가 이어진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리고 중국쪽 상황에 따라 국내 투자자금이 중국으로 흘러들어가는 모양세가 나오는것도 큰 영향중에 하나죠.(상해종합지수 0.86% 상승)
결론
현재 시장이 큰폭의 하락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미중무역분쟁의 끝을 기다리며 조금씩 투심이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이런 장에서는 개별종목 이슈가 더욱 부각되고 그에 따라서 테마주가 판을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