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수 없는 영상, 그것이 전하는 것 시계태엽 오렌지.

fdkeng 작성일 06.02.05 23:5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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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내공 : 상상초월


정말이지 나는 고대했다. 이영화를 보고 또 이런 감상을 쓰는 것을

일전에 오로라 공주를 보고 나름대로 심히 부족함을 느꼈기 때문에 정말 다른걸 원했다.

그리고 찾았다.

무언가 심각하게 다르고 끊임없이 무언가를 말하고 있었다.
영상은 우리에게 말하고 있었다.

'그런데 아까부터 낯선 녀석이 저기서 소파에 앉아 토스트 조각을 씹고 있는데요'

알렉스의 말한마디한마디엔 씨니컬함과 날카로운 풍자 그리고 조롱이 섞여 나왔다.
알수 없이 섬뜩하면서도 천진하고 하지만 몇천근의 무게를 뒤로 짊어진듯한 미소
똑바로 목표를 주시하는 눈

영화는 전반에 걸쳐 심각한 폭력을 보여준다. 이 심각한 폭력, 강간, 조롱, 위계질서 속에서 그들은 쉴새없이 낄낄 웃어댄다. 그리고 알렉스는 단연 독보적인 존재로 위치한다.

글쎄, 분명 살인, 폭력, 섹스, 그밖의 모든 '위법행위'를 일삼는 젊은이가 감옥에 갇혀 실험을 당하고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가지 못하여 어쩔수 없이 그런 행위를 하지 못하게 되는 그래서 범죄를 예방하는? 그런 사회의 모습을 그린다. (이 실험은 물론 실패로 끝나게 된다)

하지만 영화는 근본적으로 이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다. ( 분명히 일정한 틀속의 내용이 있으나 그 내용을 주로 내세운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명감독으로 불리는 스텐리 큐브릭은 영화한컷한컷에 예리한 칼날을 꽂아 관객에게 날린다.
그걸 흘려보내고 그저 탐스러운 여자의 육체로, 알수없는 그리고 철없는 젊은이들의 폐륜으로 받아들인다면 영화는 100% 전달되지 않은 것이라 장담한다.

모든것을 부숴버리고 싶은 젊은이는 원치않은 살인에 부하들의 배신 과 함께 감옥으로 보내진다.
그는 언제나 당당하다. 빠르게 적응해나가고 자신의 삶을 버리고자 하는 마음은 추호도 없기에 결과가 입증되지 않은 위험한 실험에 적극 나선다.

여기서 전체적인 의미의 실험이란 그때의 사회적인 문제와 조금은 결부시킬수 있겠다.
스텐리 큐브릭은 흥행보다는 자신의 철학을 고스란히 영상에 담아내는 것을 주로 삼았고 그것이 그의 사후에 와서도 한작품 한작품이 명작으로 꼽히는 까닭이다.

자신이 행했던 죄악은 14년의 형을 2년여의 시간으로 마치면서 그대로 되돌아 온다.
자신이 두들겼던 노숙자는 그를 짖밟고 그가 짓눌러 압도적인 우위를 뽐냈던 대상의 부하들은 경관이 되어 그를 지독하게 두드려 버린다. 정신이 산만해 겨우겨우 찾아간 곳은 일전에 강간을 하고 한 작가를 불구로 만들어 버린 집. 아이러니컬하게도 그는 얼굴이 아닌 그의 입에서 조금 흘러나왔던 "i'm sing in the rain~" 에 의해 반죽음을 맛본다.

줄거리 설명은 더이상 하지 않겠다. 의미도 없거니와 줄거리로 인해 밝혀지는 감독이 보내는 중요한 메시지는 별로 없어보인다.
이런 수없이 아이러니하고 당혹스러운 후반부와 함께 끊임없이 관객을 사로잡는건
바로 우스꽝스러운 그들의 억양과 웅장하고 섬세하며 아름다운 그리고 우리에게 친숙한 음악이 영화 전반에 걸쳐 흘러나온다는 것

지면으로 표현하지 못한 점이 너무많아 아쉽고 또 아쉽다.

누구나 보고 이것은 엄청난 명작이다 라고 하는 작품과 어떤사람은 그것이 명작인지, 또 어떤사람은 그것이 쓰레기인지 판단하게 하는 작품과 감독 자신만의 메시지만 남은 채 모두가 외면해 버리는 작품 들이 있다.

우리는 이중에서 어떤 영화를 선택해 어떤 평을 내려야 하는가
물론 쓰레기 평을 받는 영화가 독자에겐 최고의 영화가, 최고의 영화가 당신에겐 별볼일 없는 범작으로 남을 수도 있다.

하지만 영화속에서 제작자가 남겨놓는 최후의 메시지란..


제발 이영화를 파격적인 영상과 조금은 야하기 때문의 이유로 보는 것 따위의 형편없는 행동은 삼가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이영화는 충분히 그런 대우를 받지 않아야할 이유가 있다.
엄청난 명작인 이유 그하나만으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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