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ch] 유럽의 문제아 핀란드

행동반경1m 작성일 09.07.18 00:2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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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가장 큰 자원입니다

 

핀란드는 경제 위기를 겪고 절치 부심끝에 국가경쟁력 1위의 국가가 되었습니다,,

 그 원동력은 바로 무상교육을 대표되는 성장과 분배를 통한것이었습니다.

 

                  


 

              [핀란드의 성공배경]

 

1991~1995년 핀란드는 소련 경제 붕괴로 수출길이 막히면서 1990년부터

4년 내리 마이너스 성장(-0.4~-6.2%)을 기록했다. 국민소득은 2만7000달러에서

1만7000달러로 추락했다. 그 핀란드가 지금 국민소득 4만달러, 교육경쟁력·

국가경쟁력 세계 1위 국가로 올라섰다.

핀란드가 위기를 재도약으로 반전시킨 첫째 비결은 과학기술 육성이다.

1992년 1.7%였던 GDP 대비 연구·개발비(R&D)가 지금은 3.5%로 스웨덴에

이어 세계 2위다. 특히 정부 R&D 예산의 51%를 미래 성장 엔진인 정보통신

분야에 집중시켰다.

 

핀란드 정부는 기업·대학·연구소를 한데 모은 과학기술단지(Science Park)를

17곳 조성해 유기적 산(産)·학(學)·관(官) 협력시스템을 구축했다.

 

세계적 기업 노키아가 있는 울루과학기술단지의 경우 구내식당을 대학·연구소·

기업의 한가운데에 만들어 기업인·교수·학생이 늘 교류하게 했다.

두 번째 비결은 작년 12월 OECD 국제학력평가(PISA)에서 읽기 2위,

수학 2위, 과학 1위를 차지한 교육경쟁력이다. 인구가 500만명밖에 안 되는

핀란드는 '사람이 자산(資産)'이라는 국정 철학 아래 교육에 역량을 집중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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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교육의 성공배경]

 

             핀란드 교육의 진정한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교육이라는 이름의 보트를 탄 아이들 중 단 한 사람이라도 물에 빠지게

내버려두지 않는다.”

핀란드는 14개국 중에서 생산성 증가와 인적 자원개발 지원 항목에서 최고점을

획득했다.

 

핀란드 교육이 이처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을 받는 이유는 최고 수준의

교육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핀란드 교육시스템의 목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출신과 경제적 배경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타고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초등학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무상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다양한

성인교육기관들이 활성화되어 평생교육시스템까지 갖추고 있다.

 

부정부패 없는 청렴한 정치 문화도 이러한 교육시스템이 정착하고 변화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핀란드 교육의 성공 뒤에는 평생교육의 큰 틀에서 인적자원 개발에 투자되는

엄청난 규모의 교육예산이 자리하고 있다.

 

국가예산의 약 14%를 교육 분야에 할당하고, 국내총생산의 7%를

공교육비로 지출하고 있다. 수업료, 급식비, 교재비까지 모든 교육비용을

국가가 부담한다. 돈이 없어 공부 못한다는 말이 나올 수가 없다.

사교육을 담당하는 학원이 없는 것은 물론, 과외도 피아노 등 예술분야에 한해

소수만이 받을 뿐이다. 20여 개의 대학 모두가 정부의 소유이며 정부가 모두

재정을 부담하여 무상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종합기술전문학교들은 산업현장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매년 약 100만 명의 핀란드 국민이 성인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경제활동 인구 5명 중 한 명꼴로 국가가 공짜로 시켜주는

직업교육을 받는다. 평생교육의 큰 틀에서 교육시스템이 살아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핀란드는 교육철학도 당연히 남다르다. ‘경쟁에서의 승리’가 아닌 ‘공동체

시민으로성장’하도록 하는 것이 핀란드 교육의 목표이자 철학이다.

 

지역, 성별, 빈부격차에 관계없이 평등한 교육기회를 누릴 수 있는 것도 모두

이러한 철학 덕이다. 뿐만 아니라 핀란드의 학교들에는 복지담당관, 심리학자,

특수교사들이 배치돼있어 학생의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을 체크하면서

학생들의 학습과 어려움을 진단하고 해결해 주고 있다. 학생 개개인의 학력성취

수준에 따른 지도를 가능하게 하는 힘이기도 하다. 1등과 꼴찌에 상관없이

이런 교사들의 개별지도로 공평한 수월성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핀란드의 교육에 대해 우리가 가장 크게 오해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영어교육이다

.핀란드의 영어경쟁력은 영어몰입교육보다도 오히려 모국어 교육의 토대

위에서 이룬 성과이기 때문이다.

핀란드가 가장 중시하는 교육은 읽기다. 단순한 지식 축적이 아니라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 교육법과 습관화된 독서, 높은 도서관 활용 시스템으로

읽고 쓰는 능력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학생들을 길러낸 것이다. 다시 말해

어렸을 때 모국어인 핀란드어를 완전히 학습하였기에 다른 과목도 자신감 있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꼽을 수 있는 핀란드 교육의 성공 배경은 바로 우수한 교사들이다.

“Teachers, teachers, and teachers”로 요약될 정도로 우수한 교사의 확보와

교사의 질을 높이는 교사교육 그리고 그에 따른 사회적 대우가 자리 잡고 있다.

교사가 국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수업과 평가에서 자율권을 행사하면서

자율적인 경쟁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핀란드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

 

첫째,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하는 평등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핀란드에서는 7세부터 16세까지 학생들을 선별하지 않는 종합교육이 실시된다.

이렇듯 다양한 학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수업을 실시하기 위해 핀란드는

학급당 평균 학생수를 16명으로 유지해 학생 개개인이 소그룹 안에서 교사의

지도를 직접 받게 한다.

 

9년제 기초학교, 3년제 고등학교 혹은 직업학교, 이후 대학교 혹은

고등직업전문학교와 평생교육 등 일련의 교육제도는 여러 방면으로 배움의 길이

열려있어서 언제나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제도화되어 있다.

또 취직한 후에도 유급이나 휴직을 통해 공부할 시간을 보장하고 있다.

“우열 방식이 아니라 학교에서 학생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이다.”

 

 

둘째,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는 것을 교육의 기본으로 삼고 있다. 무엇보다

본인의 장래는 스스로가 결정해간다.

 

시험 점수는 통과 의례 중 부분적인 평가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이것으로

미래의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초등학생 때부터 ‘자기평가’에 익숙한

아이들은 스스로 부족한 것을 찾아서 채운다. 교사 역시 절대평가로 평점을

내며, 이는 선별을 위한 것이 아닌 그야말로 아이들의 학력 향상을 위한

평가다. 따라서 핀란드의 아이들은 당장의 평가보다 좀 더 장기적인 인생을

설계하면서 생활한다.

“교사는 윗사람의 눈치를 보거나 조사를 당하는 일도 없고 정부 관료들에게 잘

보일 필요도 없다.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가르칠 자유가 보장된다.

게다가 주위로부터 높이 평가받으며 존경받고 있다.”

 

셋째, 학교 교육이 최대의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교사를 전문가로서 신뢰하고

교사가 일하기 쉬운 직장을 만들고 있다. 그리고 가르치는가는 전적으로

교사가 정한다.

교사의 질은 높다. 그리고 교사가 되는 길은 좁다. 교사직 희망자의 10%에

불과한 인원이 교육계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으며 채용되는 숫자는 훨씬 더

줄어든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석사학위가 필요하며 국가 차원에서

통일적인 교사 양성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핀란드의 학교는 잘 못하는 아이들을 끌어올리는 데 힘쓰지, 잘하는

아이들은 그냥 놔둬요. 글쎄 잘 하고 있으니까.”

 

넷째, 교육받을 권리를 복지 정책으로 보장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

수업료는 무료일 뿐 아니라 고등학교까지는 교재나 교구(노트, 연필 등의 학용품),

급식, 통학 요금 등 여러 방면의 학습 환경이 무료로 제공된다. 또한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의 하숙비도 지원한다. 학력 향상을 제일의 목적으로 삼지 않고 아이들이

만족하는 충실한 학교생활을 주요 교육 과제로 삼고 있다.

 


      [ 실패한 영국식 교육제도를 채택한 이명박 정부 ]

학교별 성적공개로 공교육에 경쟁을 도입하겠다는 지금의 교육정책은 특목고

확대로 인한 교육양극화와 사교육비 증가, 학벌사회를 조장한 교육현실을

은폐하려는 것이다.

■ 실패한 영국의 교육정책

   

1967년, 1976년 국제통화기금(IMF)의 지원을 받은 영국은 1980년에는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월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면서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을 펼쳤다.

 

 공공부문 민영화 등의 경제정책의 결과는 사회양극화를 가중시키며,

1979년 이래 처음으로 전국 아이들의 33퍼센트가 최저 빈곤선 이하의 생활을

하게 만들었다.

영국정부는 경제침체의 원인을 교육정책의 실패로 돌리고 19번이나

교육법을 개정하면서 학부모의 학교선택권, 학교자율화, 학교 간 경쟁을 도입했다.

특히 학교 간 성적 순위표 공개와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부모들의 학교선택에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결국 부동산 가격에 따른 학군의 양극화와 입시명문

학교를 찾아 나선 백인들과 중산층의 대이동이 시작되면서 교육시장은 힘없는

빈곤층에게 더 큰 타격을 주었다.

사립학교는 거대한 학교시장이 되어 학벌세습의 통로가 되고 있고,

학교 서열화로 인해 경영난과 학업실패를 반복하는 공립학교는

존폐위기에 내몰리는 처지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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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다음 - 공돌이(ding****)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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