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기획재정부와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올해 해수부의 선박운송 안전 확보 사업에 배정된 예산은 28억3800만원이다. 해양 사고를 방지하고 선원과 선박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조치를 하는 데 쓰는 돈이다.
하지만 전체 예산의 약 22%(6억2900만원)에 해당하는 사업은 억지를 부린 흔적이 짙다. 지난해 예산 편성 당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문위원실은 검토보고서에서 정부안 중 선박평형수 관리(5억원)와 선박온실가스 종합관리시스템(1억2900만원)은 선박운송 안전 확보라는 취지에서 벗어난다고 지적했다.
선박평형수는 세월호 침몰 사고에서 보듯 선박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정부가 예산에 편성한 선박평형수 관리 사업은 선박 구조의 문제가 아니라 선박평형수를 배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생태계 파괴를 막기 위한 것이다.
선박온실가스 관리사업은 2020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을 전망치 대비 30% 줄이는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과 맞물려 있다. 에너지 소비량 일제조사, 선종·엔진별 배출계수개발 등 배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줄이는 연구·개발(R&D) 사업이 대부분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해 4월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환경과 기술을 융합한 창조경제 모범 사례로 선박평형수 산업을 높이 평가했다. 선박온실가스 관리도 정부의 140개 국정과제 중 창조경제 분야의 교통체계 및 해운·물류 선진화 과제에 들어있다. 정부는 국회에 제출한 설명 자료에서도 창조경제 관련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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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히 말해서 평형수에 외래종이 유입될 수 있음.
그래서 이것을 관리 해 줘야 함. 온실가스 배출도 관리 해줘야 함그런데 이것을 선박안전관리 예산으로 충당.
그 예산이 전체 예산의 22%. 이것이 가능 했던 이유는
창조경제 모범 사례였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