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웨이트트레이닝 1편 -기초 운동 안내서
?
숨가쁘게 달려가고 있습니다.
제가 아직 학생 신분인 관계로 시험이 끝난 짬을 이용해서 애착을 가지고 있는 짱공유 식구분들께 도움을 주고자 하니까...
마음이 급하네요. 나중에 보충할 점 천천히 수정하겠습니다. ^^;
벌써 웨이트 트레이닝이네요. 이번 편은 3편 정도로 나눠서 진행하겠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무산소 운동의 대표주자이자 시초입니다 ^^ 웨이트 트레이닝 자체가 인간이 활동할 수 있는 영역에서
가용한 모든 근육을 발달시키고자 하는 목적이므로, 무산소 운동인 역도, 씨름, 원반던지기 등에 쓰이는 모든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무산소 = 웨이트 트레이닝이라는 가정하에 글을 쓰겠습니다.
1. 무엇을 해야하는가?
막막하죠.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운동서적, X고등어의 몸짱비법, 맨X헬스 등의 잡지....
뒤져 보아도 운동법은 수두룩 빽빽한데 무엇부터 해야되는지는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뭘 해야되지? 일단 다들 벤치하니까 그것부터 해볼까? 바벨 정도는 들어줘야 그래도 운동하는 폼이 나지않나?
포커스를 잡아 드리겠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의 발달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그죠? ^^ 기초대사량 증가시켜야되고, 보기에도 좋고!
이 글을 읽는 우리는 모두 사람입니다. 사람 아니신 분 없잖아요. 사람, 중요합니다. 왜 중요하냐?
사람은 직립보행동물입니다.
두발로 걸어다닌다는 거죠. 그 말은 무엇이냐? 다리가 발달했다. 네발로 뛰어다니는 놈들은 앞다리 뒷다리 따로 있어
다리도 발달하고 등도 발달하고 가슴도 발달하고... 그렇죠? 우리 사람은요? 몸통이 제일 발달했나요?
골반을 기준으로, 위쪽의 근육은 팔 부분을 제외하고는 내장을 덮고 있는 껍데기 근육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 사람에게서 가장 큰 근육은 하체 근육입니다. 전체 근육의 60% 이상을 차지하죠. 그말은 뭐냐?
근육운동의 시작이자 기초는 하체근육이라는 뜻입니다.
하체 근육은 모든 근육운동의 뼈대입니다. 하체 근육이 부실하면 나머지 근육 아무리 키워봐야 근육량 자체의 증가폭도
적고, 몸의 균형도 흐트러지게 됩니다.
팔뚝이 무식할 정도로 우람한 프로 보디빌더의 명언이 있습니다.(이름이 기억이 나질 않는군요 ㅠㅠ 죄송)
"사람들이 내 팔뚝의 비결을 물을 때, 나는 스쿼트(다리운동)라고 대답한다. 하지만 잘 믿질 않는다."
하체 근육은 모든 근육 발달의 기초입니다. 시작부터 기본기를 탄탄히 다져야하는 운동입니다.
의학적으로, 근육이 자극을 받으면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근육의 성장에 관여하여
더욱더 근육을 크고 멋지고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렇다면 이 남성호르몬이 제일 분비가 많이 되는 근육은?
하체근육입니다. 당연하지요, 제일 크고 아름다운데! ^^
정리하겠습니다.
무엇을 해야하나? 하체 운동부터 시작하자!
저는 개인 PT를 신청해오는 사람이 있으면(소개로만 받습니다. 아르바이트 개념으로만 활동해서요 ^^;)
제일 먼저 하체근육을 살펴봅니다. 남자든, 여자든 하체 근육이 부실하면, 운동을 얼마나 오래했든 / 또는 막 시작했든,
하체운동 자세부터 교정해주고 하체근육 운동을 하라고 조언합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시다가 슬럼프에 빠진 분이든,
또는 막 시작하시는 분이든, 명심하십시오. 하체는 기본입니다!
물론 등/가슴을 포함한 상체 큰 근육을 폄하하는 것은 아닙니다. ^^
다만 초보분들이 가장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하체근육이라, 강조를 많이 했습니다.
진행하면서 가슴 등 다리를 포함한 필수 운동들을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