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링은 말 그대로 자전거 타는 형태의 운동을 뜻하는 말이다. 바닥에 누워서 하거나 앉은 자세를 유지하면서 하는 방법이 있으며, 대표적인 복근 단련 운동들 중 하나이다. 본 운동의 변형된 것으로는 사이클링 러시안 트위스트가 있으며, 이 역시 외복근을 쥐어짜듯이 하는 운동이라 복근 발달에 매우 좋은 운동이다. 또한 하늘자전거는 복근뿐만 아니라 허벅지와 종아리의 군살을 제거하는데에도 큰 효과가 있어 각선미를 원하는 여성분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운동이기도 하다.
사실 자전거와 관련된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긴 하나, 하늘자전거 운동을 무산소 운동 부류에 넣은 이유는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동작이기도 하고, 근력을 키우는데에도 좋은 운동이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했던 복근이나 군살 제거 외에도 다리 라인을 예쁘게 하는데도 좋은 하늘자전거는 누운 자세에서 행하기 때문에 평소 중력으로 인하여 아래로 처져있던 다리 살들을 반대방향으로 중력을 받게끔 하기 때문에 탄력을 키워주기도 한다.
실행순서
1. 바닥에 누워 양 쪽 다리를 지면에서 약 10센티미터 정도 띄운다.
2. 양 손은 바닥을 지지한 채로 양 다리로 천천히 자전거 페달을 밟듯이 움직인다.
3. 양 다리를 움직일 때, 발을 찬다는 느낌보다는 나간 발을 거둬들인다는 느낌으로 한다.
4. 1번부터 3번까지의 동작을 한 세트에 50회씩, 하루 3세트 행한다.
실행 시 유의사항
하늘자전거는 위의 실행순서와 같이 바닥에 온전히 누워서 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체와 하체를 함께 지면에서 띄워 엉덩이와 양 손으로만 바닥을 디디고 하거나, 몸을 바닥에 거꾸로 세운다는 느낌으로 양 손을 등을 지지하고 지면과 수직에 가까운 자세로 하는 동작이 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나 스트레칭 및 무산소 운동을 평소에 잘 하지 않는 분들은 자칫 잘못된 자세로 하게 되면 허리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바닥에 누워서 하는 동작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출처 : 코호한의원 소식지
http://www.cohomedi.co.kr/home/webzine/mai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