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내공 : 상상초월
Alexey Pajitnov
1979년 모스크바 비행 학교에서 응용 수학을 전공한 알렉세이 파지노프는 정부기관에서 연구직으로 일하게 된다. 그 당시 파지노프에게 주어진 일은 인공지능이나 인공인식과 같은 일이었다. 파지노프의 표현을 빌리자면 진짛고 잘 계획되어 있지만 지루한 일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그의 일을 싫어한 것만은 아니었다. 오히려 파지노프는 주당 60시간씩이나 프로그래밍에 매달리며 자기 일에 열심이었다.
그런 그에게 테트리스에 대한 영감을 불어넣은 것은 펜토미노스(Pentominos)라는 전통놀이였다. 이 놀이는 상자의 크기에 맞춰 여러개의 조각들이 있고, 그것을 쏟아낸후 퍼즐맞추기처럼 다시 상자에 맞춰가며 즐기는 놀이였다. 그는 펜토미노스에 있어서는 전문가 수준의 실력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그것과 관련된 책까지 저술하기도 했다.
펜토미노스의 5각형 퍼즐을 4각형으로 수정하고, 퍼즐 모양을 7개로 제한하기도 하고, 채워진 줄을 사라지게 하는 규정등이 추가되면서 비로서 테트리스의 형태가 완성되어진 것이다.
이 게임은 Electronica 60이라 불리는 흑백 시스템용으로 처음 개발되었으며, 이로부터 1년뒤 1985년에 IBM PC 용으로 포팅되고, 16칼라를 지원하는 시스템 덕에 각 조각마다 고유의 색을 가지게 되었다.
테트리스은 구소련 최초의 게임이었으며, 1986년 외국으로 유출된다. 그는 테트리스 후속편으로 덜 알려진 Welltris를 제작했는데 Tetris와 같은 룰을 적용했지만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는 식의 3D 형태였다.
< 혹자들은 이렇게 말했다. 퍼즐조각이 남성의 뭣과 비슷하다구!!! 그게 말이나 돼!! >
테트리스는 구소련 정부가 라이센스를 갖고 관리를 했으며 "From Russia with Love" 라는 슬로건을 걸고 홍보를 했다. 그 이유는 구소련 정부에 고용되었지만, 파지노프는 로얄티를 전혀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1991년 헹크 로저스와 Tetris Company를 설립하고 미국으로 건너가게 된다.
그는 Yoshi's Cookie라는 Super NES 플랫폼의 퍼즐 게임 제작에 참여하고 전형적인 지그쇼 스타일의 퍼즐게임인 Pandora's Box를 디자인 한다.
1996년 10월부터 MS에서 일하기 시작한 그는 Microsoft Entertainment Collection Puzzle Pack와 MSN Mind Aerobics를 제작한다. 2004년에 이르러 그는 MSN 게임 제작 팀인 Microsoft's Zone Group의 일원이 된다.
2005년 8월 18일 WildSnake Software에서는 파지노프가 자신들과 함께 새로운 퍼즐게임을 제작할꺼라고 발표한다.
최근엔 XBOX 360에 탑재된 "Hexic HD" 를 제작했다.
주요작품
※ Project Gotham Racing 2 (2003), Microsoft Game Studios
※ Fuzion Frenzy (2001), Microsoft Game Studios
※ Rampage Puzzle Attack (2001), Midway Home Entertainment Inc.
※ Tetris Worlds (2001), THQ, Inc.
※ Microsoft Puzzle Collection Entertainment Pack (2000), Swing! Entertainment Media AG
※ The Next Tetris: Online Edition (2000), Crave Entertainment, Inc.
※ The Next Tetris (1999), Atari Interactive, Inc.
※ Pandora's Box (1999), Microsoft Game Studios
※ Knight Moves (1995), Spectrum Holobyte, Inc.
※ Breakthru! (1994), Spectrum Holobyte, Inc.
※ El-Fish (1993), Maxis Software Inc.
※ Tetris Pro (1993), 2000 A.D.
※ Yoshi's Cookie (1993), Nintendo of America Inc.
※ Super Tetris (1991), Spectrum Holobyte, Inc.
※ Faces (1990), Spectrum Holobyte, Inc.
※ Pipe Mania (1990), Bullet-Proof Software, Inc., LucasArts Entertainment Company LLC
※ Welltris (1989), Spectrum Holobyte, Inc.
※ Tetris (1987), Mirrorsoft Ltd.
※ Tetris (1986),
Roberta Williams
"그래픽 어드벤처의 어머니"로 불리는 로베르타 윌리암스. 1953년 2월 16일에 태어난 로베르타 휴너 윌리암스는 무척 뛰어나고 유능한 컴퓨터 게임 디자이너중 한명이며 의심할것도 없이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제작자이기도 하다. 로베르타와 그녀의 남편 켄 윌리암스는 18살과 19살 되던해에 그래픽 어드벤처 게임을 개발하게되고, 이를 바탕으로 후에 시에라로 성장하는 온라인 시스템즈라는 회사를 설립하게 된다.
처음 그 회사는 여러회사를 상대로 금융이나 통신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등의 작업을 하고 있었다. 켄은 TRS-80 이라는 기기를 집에 설치하고 고객회사의 메인프레임과 연결해 작업을 하곤 헀는데 그의 부인 로베르타가 연결된 메인프레임에서 게임을 발견하고 그 게임에 푹빠지게 된다.
그 게임은 텍스트 기반의 어드벤쳐였던 Colossal Cave 였다. 이후 스콧 아담스의 Adventure International을 통해 몇가지 게임을 찾아낼수 있었던 그녀는 불현듯 그녀 스스로 게임을 만들고 싶어했다.
그렇게 게임 디자인을 완성하고 켄을 설득한 그녀는 본격적으로 게임을 만들기 시작한다. 1980년 5월 온라인 시스템즈에서 Mystery House : Hi-Res Adventure #1 을 출시하게 된다. 이 게임은 최초의 그래픽 어드벤쳐 게임이었으며 이를 지퍼락으로 포장하고 직접 컴퓨터 매장에 배달을 해서 총 8만 카피의 게임을 팔수가 있었다.
이후 Mystery House : Hi-Res Adventure #2를 출시하고 이때 IBM 버전인 Adventure in Serenia를 발매하게 되고 IBM과의 좋은 관계를 계속 이어오게 된다. 그러던중 IBM 측에서 그들의 새로운 컴퓨터 기종에 맞는 게임을 제작해달라는 의뢰를 그들에게 한다.
< 한 시대를 풍미했던 Kings Quest 7 >
결국 이 컴퓨터 사양에 맞는 게임을 제작하면서 3인칭 시점 어드벤처 게임의 컨셉이 탄생하게 되고, 이는 그때까지 어드벤처 게임이 가지고 있던 개념을 완전히 바꾸게 된다. 이렇게해서 탄생된게 King's Quest 시리즈였으며, 이 작품의 성공으로 그들은 폴리스 퀘스트, 스페이스 퀘스트등을 내놓게 된다.
윌리암스의 능력은 게임산업에 명작들을 20편가량 발표한 것 만으로도 그 가치가 대단하다. 시에라는 1996년에 매각당했지만(없어진 것은 아님), 그녀의 개발능력은 1999년까지도 계속 되었다.
최근에 알려진 윌리암스 가족의 이야기는 Asian game publication에 실린 인터뷰 내용에 있다. 그 인터뷰에서 그들은 멕시코의 집을 짓고 있는 중이며, 조만간 그곳으로 이사를 갈것이라는 내용이었다. 또한 윌리암스는 대규모의 멀티플레이어 온라인이 가능한 어드벤쳐게임을 가지고 조만간 비디오 게임시장에 다시 모습을 드러낼것이라고 한다.
주요작품
※ King's Quest I: Quest for the Crown (2001), Tierra Entertainment
※ King's Quest: Collection Series (1999), Sierra On-Line, Inc.
※ King's Quest: Mask of Eternity (1998), Sierra On-Line, Inc.
※ Leisure Suit Larry: Love for Sail! (1996), Sierra On-Line, Inc.
※ Mixed-Up Mother Goose Deluxe (1995), Sierra On-Line, Inc.
※ Roberta Williams' Phantasmagoria (1995), Sierra On-Line, Inc.
※ Shivers (1995), Sierra On-Line, Inc.
※ Roberta Williams' King's Quest VII: The Princeless Bride (1994), Sierra On-Line, Inc.
※ Space Quest (Collector's Edition) (1994), Sierra On-Line, Inc.
※ The Dagger of Amon Ra (1992), Sierra On-Line, Inc.
※ King's Quest VI: Heir Today, Gone Tomorrow (1992), Sierra On-Line, Inc.
※ Mixed Up Mother Goose (Enhanced CD-ROM Version) (1992), Sierra On-Line, Inc.
※ King's Quest V: Absence Makes the Heart Go Yonder (1990), Sierra On-Line, Inc.
※ Roberta Williams' King's Quest I: Quest for the Crown (1990), Sierra On-Line, Inc.
※ The Colonel's Bequest (1989), Sierra On-Line, Inc.
※ King's Quest IV: The Perils of Rosella (1988), Sierra On-Line, Inc.
※ Roberta Williams' Mixed-Up Mother Goose (1987), Sierra On-Line, Inc.
※ The Black Cauldron (1986), Sierra On-Line, Inc.
※ King's Quest III: To Heir is Human (1986), Sierra On-Line, Inc.
※ King's Quest II: Romancing the Throne (1985), Sierra On-Line, Inc.
※ King's Quest (1984), Sierra On-Line, Inc.
※ Adventure in Serenia (1982), IBM
※ Time Zone (1982), On-Line Systems
※ Mystery House (1980), On-Line Systems
Chris Sawyer
롤러코스터 타이쿤 시리즈의 디자이너이자 프로그래머로 잘 알려진 영국의 독립 게임개발자 출신. 주로 건설, 전략, 시뮬레이션 스타일의 게임을 만든 그의 다른 대표작으로는 트랜스포트 타이쿤이 있다.
1983년 첫 게임 산업에 발을 내디딘 그는 Memotech MTX와 Amstrad CPC 시리즈의 Z80 machine의 게임을 개발해왔다. 그러던중 1988년에서 1993년 사이엔 Amiga용 게임을 위한 작업을 했고, 그곳에서 Virus (1989), Campaign (1992), Birds of Prey (1992), Dino Dini's Goal (1993), 그리고 Frontier Elite 2 (1993)등을 포함한 꽤 큰 프로젝트에 관여했었다.
1993년이후 크리스는 PC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그때 그의 첫작품이 1994년 Microprose를 통해 출시된 Transport Tycoon이었다. 그리고 1995년 중순과 말에 Transport Tycoon의 'World Editor' 버전과 Transport Tycoon Deluxe등을 잇달아 출시한다. 그리고나서 그는 두번째 큰 프로젝트인 RollerCoaster Tycoon 개발에 착수하게 되고, 1999년 초 Hasbro Interactive를 통해 출시가 되며, 여러 확장팩을 출시하게 된다.
최근엔 아타리에 합류한 상태이다.
주요작품
※ RollerCoaster Tycoon 3: Soaked! (2005), Atari, Inc.
※ Chris Sawyer's Locomotion (2004), Midway Games West, Inc.
※ RollerCoaster Tycoon 3 (2004), Atari, Inc.
※ RollerCoaster Tycoon 2 (2002), Infogrames, Inc.
※ RollerCoaster Tycoon: Loopy Landscapes (2000), Atari Interactive, Inc.
※ RollerCoaster Tycoon (1999), Atari Interactive, Inc., MicroProse Software, Inc.
※ RollerCoaster Tycoon: Corkscrew Follies (1999), Atari Interactive, Inc.
※ Frontier: First Encounters (1995), GameTek, Inc.
※ Transport Tycoon Deluxe (1995), MicroProse Software, Inc.
※ Dino Dini's Soccer (1994), Virgin Games
※ Transport Tycoon (1994), MicroProse Software, Inc.
※ Frontier: Elite 2 (1993), GameTek, Inc., Konami Corporation
※ Goal (1993), Avalon Interactive
※ Birds of Prey (1992), Electronic Arts Inc.
※ Elite Plus (1991), Rainbird Software
※ Xenomorph (1990), Pandora
※ Revenge of Defender (1989), Epyx, Inc.
※ Virus (1988), Firebird Software Ltd.
출처 : 웹상 이곳 저곳;;;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