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은 아직 늦지 않았다는 의미로 많이 쓰곤한다. 그러나 세상의 유명한 성공은 어린 나이에 찾아온다는 것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는듯 하다. 어린 나이의 경계를 어디로 할 것인가를 정 하기는 어렵지만 통상적으로 20대의 성공을 말 하는것에는 대부분 동의하리라고 본다. 또한 성공이란 의미를 규정하는것도 그렇게 쉽지는 않다. 이 사회에서 어떠한 성취이던지 간에 활동하는 영역에서 누구나 알만한 사람이 되었다던지 돈을 많이 벌었다던지 사회적 기여를 괄목할만하게 했다던지 하는 일반적인 성공을 말 하는것으로 할때 대부분의 성공은 그 시기에 찾아온다고 할 수있을것이다.
그 다음의 인생이 어떻게 되었고 말년이 어떻게 되었는지 관심을 끌지 못한다. 그 정도는 그냥 약간의 관심과 대충 혀를 끌끌 차는 정도의 것이다. 그때는 이미 다른 사람의 인생에 별 관심이 없게 되었을때 이기 때문이다.
나중에 나이 들어서 젊었을때 보다 더 큰 성취를 이끌어 내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유명해질 공산이 크다. 성공의 인자는 어린 시절에 세겨지게 되고 아주 작은 성공도 해보지 못했다면 그 사람의 인생에서 성공이란 낱말은 자신과는 관계가 없는 말이 될것이다.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서 성공을 꿈꾼다. 하지만 성공은 도달하기 아주 어려운 목표이다. 성공이란 낱말은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별 관계도 없는 말인데 성공한 사람을 부러워하고 그와 닮을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그 노력이 얼마나 가치없는 노력인지 그것을 행하는 자신은 잘 알고 있을것이다. 그럴바에는 차라리 자신의 만족을 위해 사는것이 훨씬 가치있다.
그것이 아무리 말초적이고 소비적인 만족이라고 할지라도 최소한 이도저도 아닌 인생보다는 가치있다고 생각한다.
나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어찌 남을 만족 시킬수 있을까?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지 않다. 이십대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성공은 자신과는 상관없는 말일것이고 최소한 십대에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그에 맞게 도전하고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스트레스 받아가며 성공을 꿈꾸지 말자. 나와 내 가족이 만족할만한 가치를 위해 사는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이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이 유명한 이유는 그 숫자가 너무 적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