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일개 삼류 노가다게임일지라도... 몬헌을 하고나니
그런 3류 노가다겜조차 거의 신이만든 훌륭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몬헌은 완전 쌍팔년도 인터페이스를 접하는것 같다.
내가 초딩때 녹정기라고 대만산 도스게임 있었는데
딱 그수준의 인터페이스.... 키보드로만 하고 방향키움직여서 선택하고....
초반 튜토리얼에서 가방에 있는 아템들 먹으라고 하더만
먹을라니까 마우스로 편하게 클릭질못하고
죄다 방향키로 일일이 고르고 엔터쳐서 일일이 먹고.. 게다가 딜레이도 있어 1초씩 ㅋㅋㅋ
또 센스가 없는게 이동은 키패드로 하면서 또 갑자기 쳐먹는데서는 키패드로 선택못하고 꼭 방향키로 선택해야하고
일관성도 없고 개념도 없고...
출신성분이 콘솔인 게임한테 자유로운 시점조절 같은거 바라면 사치겠지?
아이템 선택하려면 단축키 개념이 아니라 이건 컨트롤 + Z 키 계속 눌러서 원하는 아템 선택될때까지 눌러야되네 ㅋㅋㅋ
온라인용만든 애들 집에는 컴터라는건 전혀 없고 오직 콘솔밖에 없나?
콘솔의 제한된 인터페이스를 pc환경에 그대로 가져다놨으니. 이건 뭐.. 뭘 개발한건지.. 인터페이스가 기본아닌가?...
일본놈들 게임 잘만드는줄 알았는데...
pc환경에만 오면 개판 난리치는구만 아주..
이따위로 만드니까 몬헌F가 일본에서도 죽쓰고 있는거지...
더군다나 한국에서 이게 더욱 먹힐리 만무하고
나는 몬헌시리즈 해본적 없는 완전 뉴비고 몬헌 처음 해본거임.
뭐 난이도 어렵다, 시스템이 낯설다. 몬헌 특유의 게임방식이 익숙지 않다..
이런거 다 감내할수 있음.
문제는 뭐냐면.... 게임성, 시스템은 일단 제쳐두고..
인터페이스 자체가 너무너무너무너무 불편함...
어렵고 낯설고 그런 차원 이전에 인터페이스 자체가 너무너무너무너무 불편함.
마우스조작으로 가져갈 부분이 상당히 엄청 많음에도 불구하고 죄다 키보드만으로 처리하려고 하니..
불편해 미치지...
우리가 십몇년간 계속 마우스 사용해온 사람들이고 마우스가 얼마나 편한 입력도구인지 아는 사람들인데..
그걸 다 버리고 키보드만으로 하라고 하니....
이건 마치 서든어택을 마우스 쓰지말고 키보드만으로 하라는거 같음..
키보드 키패드로 조준하는 듯한 미칠듯한 불편함은
마우스를 계속 사용해온 컴퓨터 사용자라면 누구나 느낄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