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풀 마인드 A Beautiful Mind」(2001) PG-13/ 론 하워드 (Ron Howard) 감독이 연출하고 러셀 크로우 (Russell Crowe), 에드 해리스 (Ed Harris), 제니퍼 코넬리 (Jennifer Connelly), 폴 베타니 (Paul Bettany), 애덤 골드버그 (Adam Goldberg), 주드 허쉬 (Judd Hirsch), 조쉬 루카스 (Josh Lucas), 안소니 랩 (Anthony Rapp)가 주연한 드라마 장르의 미국 영화이다.
원작은 실비아 네이사(Sylvia Nasar)의 전기 <뷰티풀 마인드 A Beautiful Mind: The Life of Mathematical Genius and Nobel Laureate John Nash>이다.
<뷰티풀 마인드>는 천재 수학자 존 포브스 내시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1949년 27쪽짜리 논문 하나로 150년 동안 지속되어 온 경제학 이론을 뒤집고 신경제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존 내쉬의 삶을 치밀한 심리묘사와 예상치 못한 반전과 스릴이 있는 미스터리적 구성으로 그린다.
어느 날 섬광 같은 직관으로 '균형이론'의 단서를 발견하고 논문을 발표한 20세의 청년 존 내쉬는 기존 게임이론에 대한 새로운 분석으로 제2의 아인슈타인이라 불린 인물이지만, 50년 동안 정신분열증에 시달렸다. 하지만 모든 것을 이겨내고 1994년 노벨상을 수상하였고, 영화보다 더 극적인 삶을 살았다. 영화는 천재성으로 점점 황폐해져가는 존 내쉬의 영혼과 그의 영혼을 치유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 내쉬의 아내 알리시아의 사랑과 감동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묻기 전에 대답을 안다고 하는 천재의 삶을 이해하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러셀 크로우의 멋진 내면 연기를 통해서 천재의 삶과 고뇌를 잠시나마 들여다볼 수 있었던 영화이다. <뷰티풀 마인드>는 존 내쉬의 환각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마치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들인 것처럼 보여주는 장면들로 인해서 마지막까지 긴장감을 놓치지 않고 볼 수 있는 구성이 인상적이다. 천재의 시련과 고통을 따뜻한 시선으로 지켜봐 주고 기다려주고 그의 곁을 끝까지 지켜주는 사랑하는 여인과 주변 사람들의 모습이 아름답고 감동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