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2.3 NASA)지구에 새로운 생명체가 존재한다!

김지훈 작성일 10.12.03 08:19:41
댓글 21조회 7,726추천 4

※최근 나사의 중대발표라는 기사로 떠돌던 그 발표입니다.

 

NASA에서 새로운 슈퍼박테리아를 발견하였습니다. 이는 지금껏 보지 못했던 완전히 새로운 형태로서,

우주생물학(Astrobiology) 분야에 있어 매우 의미있는 발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의학상의 메타실린슈퍼박테리아와는 다릅니다)

 

나사와 애리조나주립대 연구팀이 미국 캘리포니아의 모노 호수(Mono Lake)에서 채집한 이 GFAJ-1 박테리아의 특징은, 물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생존할 수 있으며, 독소가 가득한 환경에서도 서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생명활동의 필수요소인 인(P)이 아닌 비소(As)와 같은 독극물을 기반으로 살아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연구팀이 배양액에 인 대신 비소를 넣었더니, 그 박테리아의 조직은 물론 DNA까지 비소로 대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비소는 소량으로도 치사량에 도달하는 강력 독극물입니다)

 

 

지구에 사는 생명체는 생명유지물질 6대요소, 즉 탄소(C), 질소(N), 산소(O), 수소(H), 인(P), 황(S)을 기반으로 살아갑니다. 

그러나 인이 아닌 비소를 이용하는 박테리아의 발견은 결과적으로 그 개념을 뒤집은, 기존과 전혀 다른 생명체의 발견입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발견이 중요한 의미를 띠는 것은 외계생명체의 존재 가능성이 더 커졌기 때문입니다. 지구와 판이한 환경의 행성에서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다는 뜻이지요.

원시지구와 가장 닮았다는 토성의 위성 '타이탄'은 물론 외계행성에도 생명체가 존재할 것이라는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발견에 관한 논문은 12월 02일자 사이언스 온라인판에 게재되었습니다.

김지훈의 최근 게시물

무서운글터 인기 게시글